자녀성공학
오두환 지음 / 미래세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저자는 성적이나 스펙 중심의 성공이 아닌, 아이가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삶의 토대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부모의 조급함과 불안을 자극하기보다, 아이를 대하는 태도와 환경이 얼마나 깊게 아이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차분하게 짚어줍니다. 그래서 읽는 내내 ‘아이를 어떻게 앞서가게 할 것인가’보다 ‘아이를 어떻게 건강하게 키울 것인가’에 생각을 머무르게 합니다.



저자는 자녀의 성공을 부모의 통제나 관리의 결과로 보지 않습니다. 대신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책임지는 힘, 즉 자기 주도성을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강조합니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보다, 배우는 힘을 가진 아이가 결국 멀리 간다는 메시지는 경쟁적인 교육 환경 속에서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부모가 모든 길을 닦아주는 대신, 아이가 실패를 경험하고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켜보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반복해서 말합니다.

부모의 역할을 ‘완벽한 지도자’가 아니라 ‘안정적인 지지자’로 재정의합니다.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고, 결과보다 과정을 인정하며, 비교 대신 신뢰를 선택하는 태도가 아이의 자존감과 도전 정신을 키운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부모의 말과 행동이 아이의 자기 인식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부분은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만듭니다.

현실적인 사례를 통해 교육, 진로, 인간관계 전반을 다루며, 성공을 단일한 기준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각 아이가 가진 기질과 속도, 관심사를 존중할 때 비로소 그 아이만의 성공 경로가 만들어진다는 관점은 큰 설득력을 가집니다. 그래서 이 책은 정답을 제시하기보다, 부모가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추는것 같습니다.



아이를 앞세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아이가 자기 인생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돕는 법을 알려줍니다. 아이의 미래가 불안할수록 더 강하게 쥐고 싶어지는 손을 내려놓고, 신뢰로 기다리는 용기를 주는 책으로, 부모님들에게 새로운 육아의 방향을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책입니다.



#자녀성공학 #오두환 #미래세대 #책과콩나무카페 #책콩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