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 - 시소 같은 자율신경의 황금 밸런스를 찾아보자!
모리타 료스케 지음, 이진원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이 글은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자율신경 관리법이란 책 제목을 보고, 양의학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저자는 일본의 침, 뜸, 안마, 마사지 지압사로 자율신경,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이란 단어를 쓴것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쓴 양의학 용어라고 하며, 안의 내용들은 한의학으로 시간, 계절에 따른 장기와 몸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자율신경’이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신체 시스템임을 강조하며, 이를 잘 관리하는 것이 피로, 불면, 우울감,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신체·정신 증상을 개선하는 핵심 열쇠라고 말합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이론보다는 실천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입니다. 총 100가지의 관리법은 짧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 독자가 당장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는다. 예를 들어, 아침에 햇빛 쬐기, 식사 후 깊은 호흡하기,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발 담그기 등 누구나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습관이 많습니다.
계절과 시간등 자연의 변화에 따라서 무너진 자율신경을 회복시키기 위한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들로 자연과 몸의 조화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단순한 건강 정보가 아닌 ‘지속 가능한 습관의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너무 실용적이였습니다. 반복되는 피로와 스트레스로 지친 일상 속 작지만 효과적인 회복의 힌트를 주는 책으로 건강에 추천합니다.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 #모리타 료스케 #시그마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