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치 투자 실천 바이블 - 성공하는 주식 투자자를 위한 전략과 전술
오쿠야마 쓰키토 지음, 이성희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주식 투자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처럼 체급과 성별, 그 어떤것으로도 보호되지 않는 무자비한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처럼 자산이 비슷한 사람끼리 붙는 게임이 아니라서 그 무서움을 이겨내고 어마어마한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그에 비하는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은이는 일본사람으로 예로 드는 기업들이나 상황들이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를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야기하는 기본은 간단하면서도 단순합니다. '가치있는 주식을 사서 장기보유한다.' 전업투자자가 아닌 이상 차트를 계속 주시하며 매수 매도를 고려하기는 어렵고, 또 저자가 매수매도를 해본 결과, 장기 우상향하는 주식을 잘 골랐다면, 그냥 사서 유지 (바이 앤 홀딩) 했다면 사고 파는 노력과 시간과 비교하기 허무하게 오히려 더 큰 수익률이 난다고 합니다. 주식의 차트는 단기적인 움직임을 지켜보면 퍼드, 수많은 정보들과 함께 투자자들의 마음을 흔들고 매수 했을때의 기준을 잊어버리게 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팔고싶고, 가격이 상승하면, 그 수익이 없어질까봐 더 지켜보지 못하고, 나중에 보면 너무나도 적은 수익만 챙기고 매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는 손해를 본것은 당연히 실패이지만, 수익률이 텐베거가 될 정도의 주식을 지켜내지 못하고, 30%의 수익률을 낸 경험을 하고 난후, 이것도 투자의 실패로 보고 옳바른 주식을 잘 골랐다면 적절한 시기에 잘팔수 있는 노하우도 알려줍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의 꿈의 수익률인 텐베거를 하기 어렵지 않다고 저자는 이야기하는데, 소액의 금액으로 주식을 공부하고 연습하면, '그 시기'-전재산을 베팅해서 자산이 퀀텀 점프하는-를 맞이하는 실력도 생긴다고 하니, 전설적인 투자자들이 맞이한 '그 시기'를 기다리며 저자의 노하우를 배워보길 권해봅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