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일기의 힘 - 감정에 끌려다니는 당신을 멈추게 할
정윤주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을 쏟아내지 않고 잘 표현하지 않는점에서 이성적이라고 생각하며, 감정을 잘다루는 차분한 성격이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살았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건강하지 않은 방법으로 무조건 참고 살아가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스트레스의 원인이되는 트리거를 알게되어서, 마음의 평안을 얻는 방법을 깨닫게 되었고, 평생을 괴롭혀 왔던 감정에 대해,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알게 된거 같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한줄만이라도 써보라는 저자의 말에, 감정일기도 주문해서 쓰고 있는데, 감정을 읽고 ,정확하진 않아도 적합한 단어를 생각해 내는게 쉽지는 않지만 하루이틀 해가다보니 더 편하고 쉽게 씌여지는것 같아서 너무 즐겁게 쓰고 있습니다. 나의 감정을 제3자의 눈으로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그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보며, 나를 인정하고 공감해주면서 감정에 알맞는 액션플랜을 해주면 되는 정말 간단한 방법이였습니다. 그동안 감정은 쏟아내는것이 아니라고만 생각하고 꾹꾹 눌렀는데, 안에 깊숙이 넣어만 놔뒀던 것이고, 안에서 썩고 뒤틀려있다가 나중에보니 결국에 터져나온다는 것을 인정하고, 부정적인 감정도 인정하고 꺼내놓고 나니 너무 후련했습니다. 그 어떤 부정적이고 마주하고 싶지않은 감정도 천천히 밖으로 끌어내어서 마주해보고 있는데, 조금 더 어릴때 이런 방법을 알았으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 전반적인 인생의 행복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을것 같지만, 후회의 감정을 인정하고 지금이라도 감정을 건강하게 꺼내볼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어서 감사한 마음을 가지며 재미있게 감정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소위 T라고 말하는 이성적인 사람들, 본인이 과연 이성적인것인지 그저 감정을 눌러서 작게 만들고 무시하고 있는것은 아닌지 한번 생각해보기에 좋은 책입니다. 아프다는것은 다쳤다는 신호를 보내는것으로, 어떤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오면 무조건 누르고 무시하지 말고 어떤 욕구때문에 이런 감정이 올라오는지 찬찬히 생각해보고 욕구를 푸는 방법을 부드럽고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는 책이 될것 같습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