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말하지 말아요 - 아무도 상처받지 않는 가족의 대화법
김석준 지음 / 위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적으로 만나는, 다시는 만나지 않을 사람들한테도 가능하면 친절하고 개념있는 사람으로 행동하는데, 집에만 가면 가족들, 특히 엄마한테 다른사람들한테는 절대로 표현하지 않는 짜증을 내고 화내는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리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도 행동과 말로 상처를 주니 미안함이 쌓이고, 그렇지만 그 행동에 대해서 사과는 하지 않고 흐지부지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마음 한켠에 언젠간 이 고리를 끊고 어색하지만 옳다고 생각하는 가족들간의 대화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다가 아무도 상처받지 않는 가족의 대화법이라는 저자의 책이 너무 궁금했습니다.

책은 스토리텔링형식으로 가상의 가족들의 에피소드들을 보여주는데, 서로간의 오해와 잘못된 행동들로 인해 가족들간의 갈등이 생기는 것을 보여주고, 서로간의 노력으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상황들을 보여줍니다. 챕터의 마지막마다 상황에 맞는 가족들간의 옳바른 대화법에 대해서 설명해줍니다.



일상적인 자기계발서라고 생각하고 읽었는데, 소설처럼 풀어나가는 이야기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혀 나갔습니다. 등장인물중 나와 상황이 비슷한 인물들한테 감정이입을 하면서, 잘못했던 과거의 일에 대해서 반성도 하면서 읽었습니다. 소설처럼, 드라마처럼 등장인물들의 사정들을 이해하며 보니, 어떻게 하는것이 옳은 건지 생각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을 이기려고 하지말고,먼저 사과하고 지는 대화를 하는것이 서로 편안하고 행복하게 지내는 길이라는 결론을 보며 어색하지만 가족들에게 꼭 나도 실천해 보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글은 컬처블룸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