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가노그래피 - 숨겨진 메시지 김주원의 사이버 보안 시리즈 1
김주원 지음 / 글과생각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이 나에게 눈길을 준것은 낯선 글자덕분이었다.

스테가노그래피..?? 무슨 뜻이지라는 생각으로 찾아보며, 최근 방영되었던 드라마 유령이라는 것을 통해 조금은 친숙해졌다.유령 프로그램..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뜻으로 보이는 곳에 숨어 또 다른 무언가가  있다는 것이다.

스테가노그래피라는 낯선 단어이다 보니 무슨내용을 간직한 것인지도 궁금해졌었다. 소제목으로 숨겨진 메시지는 나에게 솔직히 내용을 알기에는 짐작할수없었기 때문이다.

 

첫장을 넘겼을 때 백범김구선생이 간직한 종이로 된 태극기가 있었다.

학창시절 건,곤,감,리, 3,4,5,6,이라는 검은색 막대가 네 모서리에 있고 중간에는 음양의 조화를 이룬 무늬가 있는 것으로 배우며 태극기 그리기를 했었던 것이 문득 생각났었다.

눈에 보이는 국기에도 이런 숨은 뜻이 있었음을 상기시키니 첫장에 보이는 백범김구선생이 간직했다는 종이 국기의 내용이 궁금해질쯤이었다. 서론없이 바로 본론 내용으로 들어가는 형식이다 보니 바로 글을 읽기 시작했다.

현재와 1919년 삼일운동이 일어나는 시점전후로 하여 사건을 교차하는 방식과 교차되는 시점과 그 사건의 중심인물을 알려주어 읽는데는 편했다.

 

911테러에도 끔쩍않고 살아남은 라이먼사 폭락으로 인하여 다른 회사에 인수되는 시점에 100년 전에 무기한채권이 있음을 알리면서 그것을 완전히 정리한다는 조건을 달은 조건으로 인하여 직원인 한나와 대니얼이 그 일을 맡아 채권의 흔적을  조사하고 있었다. "빙고~!"를 외치며 채권의 내용을 보던 중에 홍수환이라는 이름을 보고 한나는 놀랬다. 자신의 증조할아버지였고 자신의 기억에는 그저 횡방불명이었던 인물이었다. 따뜻한 기억이 없었기에 시카고 홍수환이란 내용을 보고 더욱 궁금해졌던 것이다. 매년 한번쯤은 한국을 찾지만 이번 일로 데니얼의 도움을 받고 한국을 찾아 자신의 증조할아버지의 흔적을 찾아갔다. 한편 북한에서는 아직까지 남한에 대한 적개심을 드러내며 사이버테러를 통한 자신들의 밑에 흡수되기를 꿈꾸며 한국에 심어놓은 간첩들과 사이버 테러꾼들을 이용하여 일명, 스테가노그래피.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었다. 

 

국사시간을 통해 백범김구와 일제강정기시대를 배웠지만 반복학습의 부진으로 기억이 흐릿해졌음을 인정하는 나는 위의 내용과 함께 홍수환이라는 인물을 중심이었지만 그 시대를 알려주는 내용이 있어서 좋았다. 소설을 읽다보면 앞뒤 혼란이 종종 올때가 많은 나는 이번 스테가노그래피에서는 없었음에 좋았었기에 다시한번 강조하는 격이다..

 

읽으면서 빠른 전개로 빨리 읽혔던 반면 읽으면서 북한과의 관계가 나쁘게 그려진것이 조금은 아쉬웠다. 동북공정이다, 독도영토문제를 삼는 양 나라때문 속상한데, 북한까지 우리를 잡아먹지 못하는 관계를 그린것이 나에겐 쓸쓸했다. 내용전개를 위한 소재일 뿐이지만 말이다.

 

 

"자넨 평범하기 때문에 해낼 수 있을 거야. 힘든 일이라는 거 일고 있네.."

 

평범한 시민인 나는 이 책이 아쉽지만서도 사랑할 수 있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