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화내고 늘 후회하고 있다면 지금당장 2
매튜 맥케이 외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순간 내가 화를 내고 있었다.
어느 순간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어느 순간 되새김을 하고 있었다.

말한다.
분노는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정상적인 감정이다.
이 책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화를 안내고 살 수 있으련만 어느순간 감정이 몸을 정신을 장악해서 당황스럽게 한다.

목차
감정을 가하앉히는 응급 처치 기술
내 안에 숨은 진짜 분노 찾기
현재에 집중하기 위한 분노 관리법
자기돌봄 기술

감정을 가라앉히는 응급처치기술에서는 화가 났을때 바로 사용할수 있는 기술을 알려준다.
잠시 나갔다 오기, 분노 상황에 객관적으로 반응하기,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기,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 호흡 연습, 미끼 물지않기, 갈등의 불씨부터 끄기, 딱 24시간만 침착하게 행동하기 등.
화가 났을때 자신을 집중하기 보다는 상황을 지켜보는 상황을 만들어보자.
과연 화낼 만한 상황인가 무엇이 문제였는지-
무엇이 그 상황을 만들었는지.
그 문제를 통해 얻는 것과 잃는것이 무엇인지.

내 안에 화가 난다.
왜 화가 나는걸까-?
과거로 돌아가보면 예민해지게 받아들이는 시점이 있고 자신의 성장과정에서 얻어진 것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자신의 약한점을 보이지않게 화냄으로 분노함으로 자신이 강하다는 것을 표출하는 방식으로.
방어작용이 깔려있다.

그것이 문제가 아니라면..?!
진짜 숨은 분노를 찾아야 한다.
분노 관리의 첫 단계는 자신의 분노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에 집중하기 위한 분노를 관리해야한다.
응급처치법에서 알려준 방법의 심화과정이라 보면 된다.
분노가 숨기고 있는 감정을 찾고, 분노가 나를 지배하지못하게 하기.
과거는 과거에 두고, 화나는 일에 집착을 버려야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하루만에 몇시간만에 완성되는것은 아니다.
화날때마다 인지하고, 예방할수있게 연습을 해야한다.
나를 사랑하고, 나를 인지하고, 분노 후 루유증 관리를 통해 죄책감과 수치심에서 벗어나야한다.

책을 읽기전 화가 만성적이었다면 읽고 난 뒤 이 책을 옆에 두고 화날 때, 분노조절을 하지못할때 표지만 보아도 조절을 할 수있는 힘이 생겼다고 생각이 든다.
화가 날 때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스스로 정하는 것.
본노도 나의 통제하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