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교사다 그러므로 생각한다 - 그림책과 철학으로 삶을 성찰하는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지정보: <나는 교사다 그러므로 생각한다>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교육과실천, 2024

🌿 제목
우선 데카르트 철학의 제1명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변형한 제목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그림책과 철학으로 삶을 성찰하는’
이라는 부제가 다음으로 눈에 들어온다.
우선 철학이라고 하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데, 그래도 내가 잘 아는 그림책이
부제로 들어가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 내용
1부는 먼저 던지는 주제가 있고, 연결 시킨 철학자나 인물과
적용한 그림책이 나온다.
주제로는 교사의 역할, 배움의 의미, 학교 공동체 등
교육의 본질에 대해 선생님들이 현장에서 고민한 부분을 다루고 있다.
우선 나는 소개된 그림책은 대부분 읽은 책이라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그리고 평소 관심 있었던 철학자나 인물
(들뢰즈, 라캉, 데리다, 니체, 아렌트, 레비나스, 쇼펜하우어)을
하나씩 골라 읽는 재미가 있었다.
책이 두꺼워서 읽어볼 엄두가 안 나는 사람은
관심 가는 부분만 골라 읽어도 좋겠다.

2부는 행복한 교사로 살아가기 위해 교직과 교육 현장에 관한
선생님들의 고민을 담았다.
내가 잘 모르는 철학자나 인물도 많이 있었는데
그림책으로 적용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해를 도와주었다.
3부는 교사가 알아야 할 철학적 개념들
(앎, 자아, 자유, 아름다움, 행복, 죽음)을
여러 철학자의 개념과 그림책으로 설명해주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줄거리를 보고 관심이 가는 그림책은
찾아 읽고, 더 알아보고 싶은 철학이나 철학자는
관련 도서를 찾아 읽으면 더욱 좋겠다.
이 책은 그 길을 잘 안내해준다.

#나는교사다그러므로생각한다 #그림책사랑교사모임 #교육과실천
#그사모서평단 #그사모 #그림책과철학으로삶을성찰하는
#교육에세이 #그림책에세이 #교육학 #에세이 #그림책
#교육에세이추천 #그림책에세이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