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등학원 준비반 준비반 아이스토리빌 44
전은지 지음, 김무연 그림 / 밝은미래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지정보: <일등학원 준비반 준비반> 전은지 글, 김무연 그림, 밝은미래, 2021

일등학원 1반도, 2반도, 3반도, ‘준비반’도 가지 못해서
일등학원 옆에 있는 학원에서
‘일등 준비반 준비반’에 다니는 수아.
어느날, 성적도 외모도 옷차림도, 하물며 성격까지 좋은
바다라는 아이가 자기 반으로 전학오고,
바다에 대한 수아의 미움과 질투는 점점 커지기만 한다.

그리고 수아가 단톡방에 내던진 한마디
"우리 학교 5학년 중에도 학교 폭력 때문에 강제 전학 온 애가 있는데."
바다 손의 흉터는 어느새 그 증거로 둔갑한다.

바다 손의 흉터는 왜 생긴 것일까?
바다는 왜 스타킹을 신고 다니는 것일까?
바다는 왜 먼 학교로 전학을 오게 된걸까?
수아의 말 한마디는 어떤 파장을 일으킬까?
수아와 바다는 어떻게 될까?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책을 읽어나갔다.

먼저 나는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일등학원에 들어가기 위한 아이들 사이의 경쟁이
벌어질 것 같았다.
그런데 수아의 미움, 질투, 열등감과 같은
감정이 자세히 다루어졌고,
뒤로 갈수록 이야기는 근거없는 모함으로 인한
학교폭력으로 진행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수아의 삐뚤어진 마음이 안타까웠다.
물론 나도 수아처럼 초등학생일 때는
질투라는 감정을 어찌할 줄 몰라
다른 친구를 미워하고,
유치한 장난으로 상대를 곤란하게 하고,
그래도 속이 시원하지 않아
결국엔 나 자신에게 화살을 돌리곤 했다.
이제는 저 친구가 부럽구나 하고
내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게 되었다.

그리고 수아가 외모나 성적으로 사람을 평가하게 된 것은
수아 혼자만의 잘못으로 보기는 힘들다.
부모나 학교, 사회가 그런 것을 당연히 여기는
인식이 수아를 그렇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이 동화를 읽으며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
공부를 못해도, 외모가 예쁘지 않아도,
나는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귀한 존재이다.

#일등학원준비반준비반 #전은지 #김무연 #밝은미래
#밝은미래서포터즈 #써니1기
#독서동아리 #초등독서동아리 #초등독서
#한학기한권읽기 #한학기한책읽기 #온작품읽기
#초등동화 #동화 #장편동화 #고학년동화
#학교폭력 #외모 #성적 #질투 #열등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