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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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에도 트렌드 코리아 2013을 읽었었다.

 

작년의 화두는 COBRA Twist 였다.

 

올해는 DARK Horses 이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늘 다음해의 예측을 해주어서 좋다.

swag라는 생소한 용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좋다.

독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에는 공감했다.

에너지 드링크라는 명목하에 고카페인 음료를 청소년도 일찍부터 마시고 있지 않은가?

백화점들은 요즘 중년 남성고객을 모시려고 안달이다.

경제적인 여유도 있고 남성화장품에 관심이 많다.

요즘 사람들은 돈이 많이 있느냐도 중요하지만 외모가 얼마나 동안인지도 경쟁력이다.

각종 증권가 찌라시덕분에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판을 친다.

이제는 카카오톡에도 악성링크들이 너무 많다.

따라서 네이버의 BAND, 그리고 연인들끼리 쓰는 Between등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보급되고 있다.

개방형 어플리케이션보다는 폐쇄형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사람의 초대를 받기 싫은거다.

올해 유행한 유행어중 광고 카피의 하나인 "단언컨대" 이다.

돌직구 시대이다.

거침없이 선생님에게 출신학교를 묻기도 하고, 이혼을 한 사람들에게는 왜 이혼을 했는지 바로 스트레이트로 물어본다.

사회적으로 이제 체면을 벗어던지자라는 경향이 강화된것 같다.

 

내가 트렌드코리아2014를 읽으면서 공감이 되었던것은 어른아이의 등장이다.

어른들도 아이때 했던 블록놀이 레고를 하고 싶어하고, 아이어맨 마스크를 쓰고 싶어한다.

예전에는 나이먹어서 뭐하는짓인고 하는 생각을 뒤집어버린다.

 

내년 2014년도 트렌드코리아 2014를 읽으면서 미래를 대비해 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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