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밥상 - 우리의 밥상은 어떻게 만들어져 왔을까
김상보 지음 / 가람기획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오는 우리나라의 음식 문화에 평소 관심이 있었다.

우리의 밥상은 어떻게 만들어져 왔을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밥, 국, 반찬 을 기본으로 여러가지 음식들이 상 위에 올라왔다.

임금이 드시는 수라상에는 어떤 종류의 음식이 들어가는지 궁금했었다.

조선시대 음식을 만드는 사람들부터 계급구조도가 흥미로웠다.

중간 중간 김홍도의 그림 삽화가 들어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조선시대의 역에 대해서 인상깊었는데, 지금으로 따지면 휴게소 같은 개념이다.

여행중인 사람과 말이 기력을 보충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명나라 사신에 제공한 조반 중반 석반도 처음 읽는 내용이었다.

추어탕이 관노들의 음식이었다는 내용도 신선했다.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었으며, 조선 민중의 삶 속에서 음식문화는 어떻게 전개되어 왔을지 궁금했는데, 궁금했던 내용이 해결되었다.

조선시대의 역사와 음식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