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해결의 법칙 셀파 수학 3-2 (2017년) 초등 해결의 법칙 (2017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다음주 월요일 21일이면 개학을 하는군요. 집에서 밥챙기고 아이랑 전쟁을 치루는 엄마들도, 아이들 챙기며 출근한 엄마들도 정말 고생 많았네요. 저는 이번 여름 방학에 개인적으로 휴가를 좀 여러번 사용해서 하해랑 많이 있어줬는데요....그냥 마냥 놀러 다니느라 학습적인 것이나 방학숙제를 등한시 했더니 맘이 조급해지네요^^

 

그래도 방학이 너~무 짧은거 아닌가? 제가 보기엔 고학년 올라가기전 3학년 여름이 그래도 맘놓고 놀수 있는 마지막 방학이 아닐까 하는 마음에 너무 놀렸나봐요^^

 

그래도 수학 선행은 필요하기에 방학중에 해결의 법칙 [유형]편을 풀었습니다. 예습이다보니 욕심에 시작했는데 유형편이 조금 어려워해서 다른 문제집 중 개념서를 하나 같이 풀리고는 있습니다.

현재는 1단원 조금 넘게 마친 상태이고 , 계속 선행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해결의 법칙은 전에 포스팅한 대로 개념, 유형, 응용 이렇게 세가지 단계가 있구요 . 이중에 유형은 예전 셀파수학으로  중상정도의 난이도 문제집이예요. 이 책으로 이번 여름방학 선행을 진행 했네요.


문제를 푸는 하해는 뒷쪽 상에 해당하는 문제는 좀 어려워 하는 중이예요.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이라 응용이 좀 어려운가 봐요. 그래서 개념 문제집을 하나 같이 병행하고 있어요. 그래도 성실히 문제를 풀며 방학을 보내고

있어 얼마나 대견한지 몰라요~



문제해결의 법칙 유형편을 풀다보면 문제 옆에 [비풀]이라고 빨강색 도장 모양이 표시되어 있는 것이 보이는데요.

일반교재와 해결의 법칙과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비풀]은 비법풀이의 약어로 다른 교재에서는 볼수 없는 학교 선생님, 학원 선생님들의 개념설명 노하우가 담겨 있어요.

 

위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전개도를 입체적으로 보여주어 실제적으로 펼쳐보는 과정을 통해 전개도를 쉽게 이해할수 있음을 알수 있어요.



1단원 곱셈 쳅터를 다 마쳤는데요 중간중간 비풀이라는 도장이 있는 문제들을 볼수 있어요 곱셈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어 더욱 쉽게 이해할수 있는 문제들이예요. 어려운 문제들도 [비풀] 문제로 접하게 되면 원리를 쉽게 알수 있어 더 쉽게 풀더라구요.
 



단워을 시작하는 만화 페이지 맨 위를 보면 위와 같이 학습 목표나 안내가 잘 나와 있어요. 3학년 1학기때 곱셈 배웠던 내용에 대한 정리와 함게 이번에 배울내용,

그리고 앞으로 4학년 1학기때 배울 내용에 대해 흐름을 알수 있어 학습지도에 도움이 된답니다.


해결의 법칙 유형 편을 풀다보면  융합형 문제라는 것도 만나 볼수 있어요. 많이 언론등에서 들어보셨겠지만 스토리텔링문제, 혹은 융합형 문제에 대한 이야기들이 자주 등장 하지요?


즉, 예전에는 계산만 잘하면 수학점수가 잘 나왔는데 이제는 절대로 그렇지 않다는 거~

수학에 과학더하기, 수학에 사회더하기, 수학에 체육더하기 등....융합형 문제들이 많이 나와 그 문제에도 아이들이

익숙해 져야 하고....무엇보다 수학실력도 중요하지만 다른 책들을 읽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의 법칙 유형 편에는 중간중간 비풀 문제 이외에도 융합형 문제가 수록되어  표현이 되어 있답니다.

위의 예처럼 수학+사회 문제,  수학 + 과학 문제 등 융합형 문제들이 보이네요.


하해가 풀어놓은 융합형 문제 입니다. 사회에서 지도, 지역에 대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곱셈을 계산하는 문제이네요. 위에 보시면 [ 스토리 텔링 통합교과 유형 - 수학 +사회] 라고 표시가 되어 있네요. 잘 이해해서 풀이과정까지 완벽하게 풀어놓은것을 보니 너무 뿌듯하네요. ^^


다음은 물체에 대해 배운 3학년 1학기 과학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융합문제 입니다. 즉, 수학 + 과학 스토리텔링형 융합 문제 이네요. 역시 풀이과정과 함께 답을 잘 적어내려갑니다. 이런 융합형 문제들이 곧곧에 있어 해결의 법칙 유형편을 풀다보면 통합교과 융합문제 풀이 능력을 기를수 있답니다.


물론 선수로 사회, 과학, 체육 등 이전 교과에 대한 이해도는 필수 이구요. 제가 보기엔 거기에 수학 능력이 요구되네요. 그리고 책읽기가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방학 때 매일매일 해결의 법칙 유형편으로 공부를 했구요. 2학기 시작하면 진도에 맞추어 해결의 법칙 유형편을 같이 풀어 나갈 예정이랍니다.


유투브에 해결의 법칙에 대한 소개 영상이 있어 함께 소개 합니다.. 잘 설명이 되어있는데 한번 살표 보세요.


이번 방학을 잘 보내게 해준 해결의 법칙 입니다. 이제 개학 준비를 슬슬 해야 겠습니다. 2학기도 화이팅 해야지요^^

 


본 포스팅은 천재교육 서포터즈 7기 활동을 위해 교재 지원 및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 받았으며
체험을 통한 느낀점을 소비자의 시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