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온리 - 일상이 된 모바일 라이브, 미디어의 판을 뒤엎다
노가영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이제 세대는 활자의 시대에서 영상의 시대로 넘어간다는 이야기는 자주 들었지만 솔직히 실감한 적은 없었다. 나는 아직까지 "글"이 익숙한 세대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지금 초중고생들은 아주 어린시절부터 미디어를 접해왔기 때문에 기존세대와는 사고 방식이 다르다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저자는 현재까지 미디어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기때문에, 미디어산업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변해왔는지 몸소 느끼고 체험한 사람이다.

<CHAPTER1. 미디어판의 키 플레이어>

첫번째 챕터에서 저자는 과연 모바일 미디어 시장이 TV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TV가 발명된 이후로 미디어산업이 발전하면서 오랜시간 TV가 큰 역할을 해왔다. 그런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미디어 시장에 변화가 찾아왔음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매번 인기드라마나 예능의 본방시청률은 그리 높지 않은데,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시청한 사람들로 인해 시청률보다 더 큰 인기를 누린다는 이야기는 언제부터 당연하게 받아들여진 현상 중 하나이다.

저자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이야기를 통해 이렇게 시청률의 경향이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특히 말도 못하고 걷지도 못하는 아기시절부터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미디어를 접해온 세대들에게 글자는 지루하고 정적인 수단에 불과하며, 그들에게 미디어는 생활의 일부임을 인식해야한다.

전에 지인으로부터 요즘 초등학생은 숙제를 위해 자료를 조사할 때,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자료를 '읽어서' 찾았던 우리와는 달리 가장 먼저 유튜브에 검색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당시에 그 이야기에 놀라면서 한편으로는 "에이, 설마... 유튜브에는 정보의 절적인 측면에서 부족할텐데"라는 생각을 버릴 수 없었다. 유튜브는 다양한 사람들의 수많은 이야기가 들어 있지만, 동시에 실속없이 조회수 올리기에 급급한 영상들도 아주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도 똑같은 이야기가 언급된다. 이토록 지금의 청소년들은 나와 이렇게나 다른 생활방식을 영위하고 있음에 충격적이었고, 모바일 미디어 시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를 가장 먼저 인지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CHAPTER2. 뭐라구요? 유튜브가 돈을 못 벌었다고요?>

퇴근후에 지친 몸으로 그냥 잠들기는 아쉽고 30분 이상으로 이어지는 드라마나 예능 등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여력이 없을 때면 흔히 유튜브를 통해 짤막한 영상을 즐기곤 한다. 이 때 접한 유튜브의 조회수를 보면서 유튜브 광고수익은 참 어마어마하겠구나 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그런데 저자는 이러한 예상이 틀리다고 이야기한다. 구글이 정확한 수익성을 발표한 적이 없어 예상에 불과하지만 유튜브 광고수익이 최근에서야 본전치기 혹은 소소한 이익을 내는 정도일 것이라 예상한다고 한다. 요즘 유튜브를  실행하면 볼 수 있는 유튜브 레드를 보면 이를 예상할 수 있다. 무료영상에 대한 대가로 광고를 내보내고 수익을 얻기에는 수익성이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유료 콘텐츠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실 이용자의 급증이라는 현상과 달리 모바일 미디어 시장은 아직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하 지못하고 있다고 한다. 때문에 모바일 미디어에 익숙한 세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어필한다. 그들은 꼭 목적을 가지고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처럼 실생활 틈틈히 콘텐츠를 소비한다. 이렇게 미디어에 익숙한 10대가 추후 주류 소비층이 되었을때 TV방송과는 차별화, 최적화 된 대체광고 등 미래에 기대되는 수익을 생각하여 신규 콘텐츠 개발에 임해야 할 것이다.

<CHAPTER3. 라이브 스트리밍의 폭발적 성장>

최근의 모바일 미디어 시장을 살펴보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세가 가파름을 쉽게 알 수 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속도가 가파르고, 1인 뉴스 미디어와 같이 사회적인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프리카 TV를 생각하면 손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 모바일 미디어 시장의 다양한 수익구조 중 충분한 수익을 내는건 라이브 스트리밍 밖에 없지 않나 싶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댓글을 통해 시청자와 실시간을 소통할 수 있으며, 큰 자본 없이도 시작할 수 있고, 생방송의 생상함이 여타 콘텐츠와는 다른 차별성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이렇게 수이겅이 큰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어떻게 더 큰 수익으로 만들것이가를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CHAPTER4. 옥자가 넷플릭스의 오리지널이라구요?>

네번째 챕터에서는 모바일 미디어 기업들이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현재의 모바일 미디어 시장은 예상만큼의 수익성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인데 설상가상으로 치열한 경쟁까지 벌이고 있다. 이 상황에서 수익을 확보하려면 당연히 여타 서비스와는 다른 차별성을 지녀야하는데, 저자는 이 차별성이라는 문제를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로 해결하자 이야기한다.

사실 소비자의 입장에서만 생각해왔던 나는 당연히 손님을 모으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미디어채널과의 계약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했다. 그렇기에 오리지널 콘텐츠의 중요성을 처음 깨닫고 내 시야가 좁았음을 깨닫게 되었다. 오리지널 콘텐츠의 키포인트는 바로 "유료 서비스"라는 점이다. 오리지널 콘텐츠가 인기를 얻게 되면, 이 콘텐츠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어쩔 수 없이 해당 미디어 플랫폼에 대가를 지불하야만 한다. 물론 이는 자연히 기업의 수익으로 이어질 것이다.

<CHAPTER5. 한국 시장, 참 특이한 미디어판>

또한 해당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저자는 한국시장의 특수성을 집고 넘어간다. 한국의 모바일 시장은 독특한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에 해외 기업들이 손쉽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은 아니다. 해외에서 크게 성곡한 넷플릭스가 한국시장에 특화되지 못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가지고 들어왔다가 해외시장과는 달리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하였다.
이 이야기는 동시에 고객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며 국내 기업 또한 언제든 고전을 면치 못할 것임을 의미한다. 한국 모바일 미디어 시장에서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한국시장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타 모바일 서비스와의 융합이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흔히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모바일 서비스의 편리함에 대해 감탄하곤 하는데, 그만큼 국내 소비자들으 모바일 콘텐츠에 한해서는 매우 까다로운 고객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10점 만점에 7점 이상의 서비스를 누리는 사람이 5점이나 4점짜리 서비스가 눈에 찰리가 없이 않은가.
이는 반대로 7점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한국의 소비자들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해당 서비스를 누리고자 할 것이다.

<CHAPTER6. 모바일 미디어의 진화, 다음에는 또 무엇이 나올까?>
<CHAPTER7. 모바일 미디어의 확장>

마지막은 모바일 미디어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저자의 예상으로 마무리된다.
태어날때부터 스마트폰 유튜브로 자장가를 듣고, 걷기도 하기 전에 스스로 스마트폰을 조작하여 유튜브 미디어를 감상하는 현재 어린 세대를 알파 키즈라 칭하는데, 이들은 그 어느 세대보다 모바일 미디어에 익숙한 세대이다. 이 세대가 주류 소비층이 되었을때 모바일 미디어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가 첫번째로 생각해야 하는 미래 시장에 대한 전제이다.

두번째는 바로 빠른 기술발전이 모바일 미디어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다.
저자는 그 예로 자율주행차량을 들고 있는데, 자율주행으로 시간적 여유가 생긴 이들에게 최적화된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이처럼 기술발전으로 새로운 도구가 생겨날 경우 어떻게 모바일 미디어를 적용할지 상상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때는 부족한 콘텐츠 때문에 언제쯤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에 자리잡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었다. 그러나 나는 지금 이 리뷰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작성하고 있을 정도로 모바일은 더이상 우리의 생활에서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업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때문에 이렇게 한 번 쯤 모바일 미디어 산업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알아보고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좋지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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