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 오늘의 일본문학 5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

 

 

일본의 유쾌한 이야기꾼 이사카 고타로- 그의 글들은 재치있고 읽는 독자에게 시종일관 유쾌함을
선사해 준다. 이 책의 제목에서부터 유쾌함을 짐작할 수 있지 않은가?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
처음 책을 읽었을 때 명랑한 갱이라는 말에 푸른 들판을 아무런 걱정 없이 뛰어노는 아이들의
순수성을 상상햇었다. 하지만 나의 예상을 뒤엎고, 책 표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명랑과는 거리가
먼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인간 거짓말탐지기 나루세, 그는 말을 아끼는 타입의 모든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려는 진지한
성격의 사내다. 자폐증을 앓는 아이를 그저 남과 다른 개성이라며 태연하게 사랑하고,
은둔형 외톨이처럼 젊은 사람들을 기피하는 열쇠복제와 도청기의 달인 다나카와도 친분이
있을 정도로 포용력이 넘치는 사람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나루세는 현실 속의 어느 한 부분이 
부족하고, 엉성해보이는 개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인물을 염두에 두고, 캐릭터를 설정한게 아닐까
하고 책을 읽는 내내 생각하곤 했다. 

수다쟁이 교노, 교노 내가 이 책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생각한 캐릭터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주위에 수다스러운 사람들을 무시한다거나 피곤해하며 피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수다쟁이로 나오는 교노는 어느 정도 사람들을 혹하게끔 신빙성이 있어보이는
듯한 이야기들을 그럴싸하게, 장황하고 멋들어지게 치장하고 묘사하고 부풀려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그의 말들을 자세히 읽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허황되게 보이는 수다 속에서 허를
찌르는 진실을 본다면 그가 그저 말이 많은 수다쟁이로 생각되진 않을 것이다.
스트레이트로 진실을 말한다면 사람들은 부인하기 바쁠테고 교노처럼 다른 것에서 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서 하고 싶은 진실을 둘러 말한다면 누군들 그 말뜻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대단한 달변가다- 하지만 그런 달변이 왜 하필 은행을 터는 현장에서?
범행현장에서 교노의 달변에 넋이 나가있던 사람들이 경찰서에서

"기억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어요-"

이렇게 진술하는 모습을 상상해본다면 이 책이 한층 더 유쾌하게 느껴질 것이다. 

체내 시계를 가진 유키코- 책에서 유키코의 모습을 처음으로 거론할 때부터 알 수 없는
불안감과 조마조마했었다. 네 명의 갱들 중 한명이 배신한다거나 실수를 하게 된다면 아마도
유키코가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복선처럼 여러곳에 깔려있었기에 그런 건지도 모른다.
그리고 유키코의 실수 아닌 실수로 이 명랑한 갱들은 한층 더 깊은 모험속으로 발을 들여놓는다.
 
소매치기를 잘하고, 예상외로 기발한 아이디어와 머리회전이 빠르고, 동물을 사랑하는 구온-
아마도 책 표지의 오른편에 비니모자를 쓴 캐릭터가 구온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너무 실망인데, 사실 책을 읽었을 때 구온을 고수머리의 평소에는 멍하지만 순간순간 기지를 발휘하는 10대 소년의 풋풋한 이미지를 상상해왔기에, 표지그림에서 오는 괴리감이 너무 크다. 구온은 흔히 시시껄렁한 소매치기가 아닌 작가가 그토록 말하고 싶었던 로망이 있는 천재 소매치기범이다. 

이들 중 로망이 없는 캐릭터가 누구겠는가?

그들은 먹고 살기에 급급한 생계형 은행털이범이 아닌 그저 남의 돈을 제돈처럼 굴리고 적은
이자를 주며 목에 힘을 준 건방진 금융기관들, 더 넓게 이야기하면 구성원들의 도움없이는
일어설 수 없는 기업, 국가, 그리고 그런 도움을 나몰라라하는 예의 건방진 사회를 상대로,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를 추억하듯 매너없고 멋없는 세상에, 서부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네 명의
총잡이들처럼 그들은 유유히 은행을 털며 자신들의 로망을 피력하고는 달린다.
그들이 사라지는 방향에 석양이 물들며 모래바람이 일 것 같은 황야가 생각나는 건 왜인가? 
그리고 자신들의 로망을 고스란히 훔쳐간 상도덕(?)을 모르는 멋없는 또 다른 갱들을
상대로 네명은 다시 뭉치게 된다. 책의 모티브를 생각해본다면 범죄의 재구성 초반부와
얼추 비슷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영화 범죄의 재구성과의 차이점은 그들은 돈을 위해
뭉친다지만 이들은 로망을 위해 뭉친다. 그리고 그들의 결과가 배신과 배신이 얼룩진
지저분함이라면 이 책의 결과는 얼마나 통쾌하고 유쾌한가.

유쾌, 상쾌, 통쾌!! 광고의 로고가 가장 잘 어울리는 책이 있다면 이사카 고타로의 이 책일 것이다.
범죄자를 응원해서는 안되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그들의 돈가방이 고스란히 그들에게
돌아오기를.. 그들이 무사하기를 빌어야 했었다. 

이 책을 읽고 속이 시원해졌지만 즐겁기만하고 유쾌하기만 했다면 일본작가들의 가볍다- 라는
느낌에 그쳤겠지만, 이 책이 한층 더 명랑하고 의미있게 다가온 건 이 책의 네 주인공들과
간간히 작가의 시니컬한 삽입 글들을 곱씹어본다면 이 책이 얼마나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일본도의 잘 벼려진 날같은 메시지들을 명랑하고 해맑게 이야기하는 이 작가, 대단하다. 

이들 네 명의 갱들은 일반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그런 촌스럽고 수준 낮은 행동은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로망을 알고, 의리를 알고, 멋을 아는 명랑한 갱들이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 로망을 원하는 그들이 얼마나 순수한가?!.

그들이 돌리는 지구라면 언제든 환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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