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5 큰딸은 어렸을 때부터 언어적으로 매우 빨랐던 것 같아요. 언어적 머리가 빨라서 그런 건지 지금까지도 국어나 영어에 비해 수학은 다소 귀찮아 하고 스스로 찾아서 하는 과목은 아니네요. 학년이 낮을 때는 강제로도 시켜보고, 학원도 보내 봤지만 결국 수학은 좋아하지 않으면 잘 하기 어려운 과목이라는 생각에 어떻게 하면 좋아하게 될까 궁리에 궁리 중입니다. 특히 우리아이는 풀이과정을 적어나가는 것을 얼마나 싫어하는지... 물론 초 5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겠지만 지금부터 연습을 시키지 않으면 중학교 때는 이 문제로 인해 수학을 싫어하거나 포기하게 될 것 같아서...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공습수학(문장제 문제집) 초 4부터 시작해서 벌써 5권째(최근엔 슬슬 이렇게 풀어야 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듯) 이 문제집은 구,주,어,식의 절차적 사고방법을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네요. 물론 아직도 스스로 푸는 경우가 거의 드물지만 수학 문제집에서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에 다시 풀 경우는 당연히 이런 순으로 푼답니다. 저학년은 아직 이르고 초4 이상 부터는 시작해 보시면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분수와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끝냈고 잠깐 쉬는 동안 아래 5-나의 예습,복습 풀려고 생각 중입니다.( 5-가는 4학년 겨울방학 때 선행으로 풀었네요.) 또하나 국어는 주말에 책 정리하면서 다 버렸는지 큰아이가 다 푼 문제집이 없어 직접 캡쳐해 왔네요. 아이가 문과적 성향이라 공습국어의 어휘력,독해력은 A.B단계 각 3권씩 총 12권을 정말 재미있게 꾸준히 했네요.(스스로도 장하게 생각한답니다.) 이건 주로 방학 중에 대부분 풀었는데 어휘력은 지문 내용 중 나오는 단어들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독해력도 3~4단락의 지문에 대한 독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 졌어요. 제가 설명 능력이 부족해서리... 이 두문제집은 학교 다닐 때는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거의 안하고 방학 때만... 최근엔 둘째도 입학해서 시간이 많이 남는 것 같아 공습국어 시작해 보려고 고려 중입니다. 최근 큰아인 수학공부는 동아큐*의 기본 문제랑 천*의 최고수준 풀고 있어요. (이 두권의 문제집 만으로도 학교시험은 거의 100점 나오네요.) 그외의 모든 시간은 영어에 올인하고 있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저희 큰아이가 하고 있는 학습 내용을 수학 위주로 간단히 적어 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