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힌트
간다 마사노리 지음, 최윤경 옮김, 서승범 감수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10월
평점 :
품절





처음 이 책을 받자마자 펼쳤을 때 사실 좀 당황했다. 150가지 글이 일에서의 성장을 돕는다고 해서 저자의 경험이 담긴 글로 빽빽히 채워져 있을 줄 알았는데, 막상 받아본 책은 페이지마다 위쪽과 아래쪽에만 글이 있고 중간이 텅 비어있었다. 


시작하는 글을 읽고나서야 이 책이 왜 이런 구조로 만들어졌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일의 힌트는 읽는 책이 아니라 사용하는 책이었다. 가방 안에 넣어다니면서 일을 하다 막힐 때 펼쳐보거나,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쓰고, 자기만의 수첩으로 만들어 쓰는 책이었다.


일의 힌트에 담긴 150가지 조언은 간다 마사노리가 365일 동안 뉴스레터 형식으로 보냈던 글들을 추려서 책으로 만든 것이다. 그가 경영현장, 영업현장에서 실천하면서 얻은 글들이다. 간다 마사노리는 이 책에 담긴 말은 더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그와 함께 시행착오를 겪은 2만명 이상 실천자들의 체험을 엮은 글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목차는 크게 물건을 파는 힌트, 경영의 힌트, 살아남기 위한 힌트로 나뉘어 있지만, 사실 순서는 그닥 중요한 것 같지 않아 내키는 대로 이곳 저곳을 펼쳐 읽었다. 페이지마다 담긴 짧은 문장은 저자의 실천적 경험이 녹아있어서 그런지 읽다보면 의문이 들기도 하고 아이디어가 문득 떠오르기도 했다.



100번 자랑보다 1번 타인의 추천


물건을 파는 힌트 중 하나다. 사실 나처럼 좋은 상품을 검색으로 찾는 데 다소 취약한 사람은 주변 사람의 후기에 영향을 많이 받게된다. 필요한 제품을 찾는 중에 아는 사람이 이거 사용해봤는데 이렇고 저렇고 정말 좋다고 추천을 하면 왠지 좀 더 믿음이 간다. 나랑 안면이 있는데 나한테 나중에 무슨 소릴 들으려고 나쁜 걸 추천하진 않겠지 하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회사가 제품의 장점을 늘어놓는 데 시간과 돈을 쏟아붓고 있다. 


그렇다면 타인의 추천이라는 무기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나는 떠오른 내용을 책의 빈 부분에 적어넣었다. 이래서 이렇게 빈 공간을 만들어 놨구나 싶었다.


어떤 문장은 눈에 확 들어오기도 하고, 어떤 문장은 그닥 납득이 되지 않기도 하고, 또 어떤 문장은 무슨 말인지 알쏭달쏭 하기도 했다. 저자는 이 책의 문장에 반발심을 느낄 수도 있지만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에 나오는 말에 자극받아 수많은 경영자, 기업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탄생했지만, 그들이 자기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지 않았다면 절대 자신을 넘어서는 존재가 될 수 없었을 거라고. 


간다 마사노리는 책의 나오는 가치관을 누구에게도 강요하지 않는다고 한다. 다소 납득이 되지 않는 문장이라도 받아들이는 것도 반발하는 것도 에너지니까 결국 어느쪽이든 재능과 만날 힘을 건네 줄 것이라고. 책의 문장에 반발하게 되더라도 중요한 건 반발의 근거를 찾는 과정에서라도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게 아닐까.


나는 그닥 납득이 되지 않는 문장 밑에도 내 의문을 적어넣었다. 사람의 무의식은 질문을 하면 답을 준다고 했으니 내일이 되었든 언제가 되었든 문득 답이 떠오르는 순간이 있겠지. 책에 담긴 150개의 문장은 읽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마중물의 역할을 해주는 것 같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펼쳐보면 힌트를 던져줄 것 같은 책이다.




위 리뷰는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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