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또 혐오하셨네요 - 우리 안에 스며든 혐오 바이러스
박민영 지음 / 북트리거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은 사람을 차별하면 안되고, 혐오하면 안된다. 그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차별과 혐오에서 자유로운가? 나는 타인을 차별하거나 혐오한 적이 없는가? 솔직히 말하면 나는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은 사람이다.


예를들면 이슬람 난민 문제같은 경우 솔직히 나는 그들의 입국을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이슬람 문화권에서 벌어지는 여성에 대한 일들을 다룬 기사들을 보면 경악스러움과 동시에 두렵고 싫은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었다. 그런 문화권에서 자란 남성이 우리나라에 들어온다고 갑자기 사고방식이 하루아침에 바뀔거라고 보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같은 인간을 차별해선 안된다는 생각에 반하는 것이었고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는 명확한 태도를 취하기가 힘들었다. 몇년이 지나도록 이 문제에 확실한 답을 찾지 못한 나는 차별과 혐오 문제에 대해 다룬 책을 읽어봄으로써 다른 이의 생각도 접해보기로 했다.


그렇게 '지금 또 혐오하셨네요'를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세대, 이웃, 타자, 이념간의 혐오문제들을 다루고 있었다. 왜 이런 혐오들이 생겨났는지, 우리는 이런 혐오문제들을 어떤 식으로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다.


물론 이 책 한권으로 차별과 혐오의 모든 문제의 답을 얻었다고 할 수 없겠지만 적어도 내가 갖고있던 편견과 혐오에 대해서 조금은 다른 시각을 가져볼 수 있었다. 혐오는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안된다. 혐오는 그 자체로 건설적인 논의를 봉쇄하고 평등한 관계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것만으로도 우리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혐오를 줄여나가야 한다는 걸 확실히 알 수 있었다. 때문에 스스로가 갖고있는 혐오와 차별에 대한 생각으로 혼란스럽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해 본다. 명확한 답은 아니더라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