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좀 빌려줄래? - 멈출 수 없는 책 읽기의 즐거움
그랜트 스나이더 지음, 홍한결 옮김 / 윌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좀 빌려줄래?'의 저자 그랜트 스나이더는 낮에는 치과의사, 밤에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며 책을 읽고 만드는 책덕후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 헤맨 나날을 촘촘히 그려넣은 '생각하기의 기술'이라는 책으로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른 그가 이번에는 읽고, 쓰고, 그리면서 겪은 이야기를 풀어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저자가 그려낸 책에 대한 생각과 일상은 여러모로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다른 사람의 책장을 구경하는 거라던가, 무언가 일을 벌리거나 결정을 하기 전에 참고할 책을 찾아보는 거라던가, 푹신한 의자나 출퇴근길, 서점구석, 도서관 쇼파, 침대 등등 책을 읽기 좋아하는 공간이 있다던가.





그는 만화를 통해 일상속에서 읽고 쓰는 일의 즐거움과 고뇌를 재치있게 녹여냈다. 단순한 색감과 귀여운 그림체 덕분에 내용이 한눈에 더 잘 들어오는 것 같았다. 책덕후 저자의 책과 함께하는 일상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었는데 앞부분은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의 일상, 뒷부분은 책을 만드는 작가로서의 일상을 엿볼 수 있었다.


책 좋아하는 1인으로써 읽다만 책을 대하는 저자의 행동을 보니 내 행동과 흡사해서 약간의 반성도 했다. 나는 저자처럼 '읽다 만 책' 책장은 없지만 책갈피가 꽂힌 채 몇년째 책장에 꽂혀있는 책들이 수두룩하기 때문이다. 분명 서점에서 봤을 때는 정말 재밌어 보여서 얼른 집에 가져가서 읽어야지 해놓고서는 반쯤 읽다가 책갈피를 꽂아놓고 나머지는 내일 읽자 하고서는 잊어버린 책들이 수두룩하다. 책장에 꽂아두고 잊어버린 채 새 책을 보면 또 화르륵 불타는 게 저자와 정말이지 똑같았다. 정말 '읽다 만 책' 책장이 따로 생기기 전에 읽다만 책들을 하나씩 다시 읽어야 겠다 싶었다.


반면에 공감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는데 고전이 아니어도 세상에는 좋은 책이 너무나 많다고 보는 편이라 굳이 고전을 읽으려고 하는 편은 아니라서 그런지 언젠가 고전을 꼭 읽겠다고 하는 저자의 다짐은 잘 공감이 안됐다. 굳이 고전을 꼭 읽어야 할 필요가 있나? 요즘 나온 책들도 좋은 게 너무 많은데.


이외에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책덕후의 일상을 보는 일은 여러모로 즐거웠다. 책을 좋아하거나 창작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법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