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장례식장 직원입니다
다스슝 지음, 오하나 옮김 / 마시멜로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다스슝은 장례식장에서 일하는 직원이다. 저자가 장례식장에서 자신이 일하며 겪은 일들을 책으로 엮어낸 것이다. 장례식장 하면 엄숙하고 슬픈 분위기가 생각나지 않나? 그런 장례식장에서 있는 일을 책으로 내다니 과연 재미있을까? 너무 슬픈 얘기들로 가득한 건 아닐까? 순전히 호기심에 이 책을 집어 들었다. 그리고 내 생각은 완전히 틀렸음을 인정해야 했다. 이 책은 세상에나! 너무 웃긴 블랙유머로 가득했다. 이렇게 블랙유머를 잘 담아낸 책은 또 처음이었다. 읽는 동안 나도모르게 키득거리며 소리 내 웃게 되었고 그러면서도 이런 얘기를 하는데 이렇게 웃어도 되나 하는 미묘한 죄책감을 느꼈다.


현실에서 쓴맛 가득한 일들을 애써 웃프게 유머로 넘기는 상황들을 보곤한다. 하지만 이렇게 장례식과 유머라는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를 재미있게 잘 엮어낸 책이라니! 누군가의 시선에서는 비극적이고 불쾌할지 모를 얘기들을 이렇게 유머러스하게 풀어낸 저자의 재능에 감탄했다. 삶은 정말 내가 보는 대로 보이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걸 저자의 글을 통해 다시 한번 느꼈다. 똑같은 상황도 누군가에게는 죽음을 택해야 할 만큼 비극적이게, 누군가에게는 덤덤하게 유머러스하게 넘길 수 있는 일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게다가 이 책은 단순히 웃기기만 한 게 아니라 저자의 삶을 바라보는 시선에서는 배울 점도 있었다. 적어도 인생을 유쾌하게 바라보는 그의 태도는 정말 배우고 싶더라. 블랙유머가 가득한 장례식장에서 일하게 된 사람의 리얼 노동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하고싶다. 미치도록 웃긴 '블랙유머란 이런 것이다!'를 제대로 느끼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