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과 이별하는 법 - 아이스너 상 수상 에프 그래픽 컬렉션
마리코 타마키 지음, 로즈메리 발레로-오코넬 그림, 심연희 옮김 / F(에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장을 덮고보니 마치 잔잔한 한편의 영화를 본 것 같았다. 흑백 그림 곳곳에 들어간 마치 벚꽃을 연상시키는 부드러운 분홍색은 그리 아름답지만은 못한 연애와 대비되어 더 눈에 박혔다. 나는 책을 읽는 내내 프레디의 행동을 보며 답답해하기도 했고, 안쓰러워 하기도 하며 읽어나갔다. 프레디는 체육시간에 춤을 추다가 로라 딘을 만난다. 학교에서 인기많고 매력적인 로라 딘. 프레디에게 그날은 로라 딘과의 사랑이 시작된 날이었지만 동시에 고통의 시작이기도 했다. 왜냐하면 프레디에게 사랑은 진짜로 폭행당하는 기분이라고 할만큼 행복한 동시에 괴로운 것이었으니까.


프레디는 로라의 배려없고 이기적인 모습에 헤어지기를 반복하지만 결국 로라가 손을 내밀면 여지없이 그녀에게 돌아가고 만다. 아마 그녀도 머리로는 로라가 좋은 연인이 아니고 그녀와의 관계가 자신엑 좋을 게 없다는 걸 어렴풋이 알고는 있었을 거다. 다만 마음이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 않았을 뿐. 생각보다 이런 관계는 주변에서 많이 보지 않나? 나 또한 비슷한 경험이 있고 주변에서도 이런 관계를 봐왔다. 때문에 읽는 내내 프레디에게도 공감할 수 있었고 프레디의 연애를 지켜보는 친구들에게도 공감할 수 있었다.


생각보다 우리는 상식적이고 건강한 관계만을 맺고있지 않다.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은 생각대로 이성적으로 움직여주지 않는다. 적어도 이런 경험을 해본 사람이라면 모두 공감하지 않을까 싶다. 프레디는 로라에게 내내 휘둘리고 결국 친구들과의 관계까지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지만 결국은 스스로를 위한 결단을 내린다. 나는 프레디가 많이 아프고 상처받았겠지만 여느 사람들이 그렇듯 그 상처를 발판삼아 더 성장했으리라고 본다. 잔잔한 한편의 단편영화같은 그래픽노블을 읽어보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