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답이다 - 마음대로 살아야 진짜 성공한다
방기연 지음 / 지혜미디어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현대에서는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학의 발달로 많은 병이 치료가 되지만 마음의 병은 의술로도 치료가 불가능하며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때문에 고민하고, 마음의 상처와 자살로까지 이어지는 우울증등 마음의 병이 갈수록 심각해 지는 것이 현대의 가장큰 문제중 하나일 것이다. 

저자 방기연 교수는 어릴적부터 공부를 잘했는데, 나약하고 소심한 성격을 고쳐보고자 심리학을 전공하게 되었고, 서울대에서도 심리학을 선택한후 지금까지 꾸준히 마음에 대한 연구를 한 사람이다. 현재는 마인드 코칭 연구소 소장으로 생활 명상, 심리상담, 마음공부등을 안내하고 대학 강의도 나가고 있는 사람이다.   





   마음을 다스리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신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마음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있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실제로 자신의 마음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한다.  우리는 하루를 살아가면서 대부분의 행동을 별 의식없이 무의식에게 맡겨 둔다. 어쩔때는 자신도 모르게 흘러가는 생각에 통제 되기도 한다.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을때 어떤 특정한 단어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경험과 일치시켜 엉뚱한 공상을 하는 자신을 깨닫곤 한다. 자신의 마음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자신의 마음 찾기, 그 첫번째는 호흡이다. 호흡이 편안하고 깊어야 마음이 안정되고 자신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 그다음으로는 마음을 모으기, 알아차리기 깨어있기, 꿰뚫어 보기등의 순서로 마음을 알아가는 것이다.  
두번째는 마음을 알기다. 내 마음을 다스리며 내가 무슨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야지 화를 낸다거나 실수를 한다거나 당황하는 경우가 없을 것이다. 

모든 마음은 적절히 잘 이용하면 다스릴수 있다.
욕심을 다스리면 의욕이 되고 분노를 다스리면 분발, 무능을 다스리면 태평, 의심을 다스리면 탐구, 오만을 다스리면 자존, 고집을 다스리면 소신이 된다. 이들 연결고리들은 비슷한듯 하면서도 결과에 있어서는 아주 다르다. 이를 적절하게 이용하고 다스리는 방법은 자신의 마음을 깨닫고 살피고 다스리는 것이다. 이것은 명상과 호흡으로 알수 있다. 자세한 방법은 책에 소개 되어 있다. 

   이방법들은 역시 무엇이든 그렇겠지만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다. 책에서는 마음을 다스리지 못해 정신적으로 이상증세를 보이던 학생, 병원에 가서도 치료를 못하던 학생을 치료한 실제 사례부터 간단한 심리학파의 소개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을 알고 자신을 통제하고 다스리는 것이다. 
   
   자신의 건강을 챙기고 행복을 챙길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뿐이다. 자신만이 자신을 포기하게 할수도, 성공하게 할수도 있는 것이다. 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을보면 몸생각 어지간히 한다며 비웃음을 당한다. 이외에도 스스로를 챙기는 사람들을 비난하거나 지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우스운 일이다. 자신의 건강을 자신이 챙기지 않으면 누가 챙기는가? 비난하는 사람의 이야기에는 귀기울이지 말고 무시하라. 그 사람은 당신의 인생에 일말의 책임도 져주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