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글쓰기 전략 - 예비작가를 위한
아델 라메트 지음, 김정희 옮김, 정제원 감수 / 베이직북스 / 2010년 5월
품절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는 글을 읽다보면 나도 이런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그러나 막상 쓰자고 덤비면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신인작가들은 주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쓰는것일까?


창의적글쓰기 전략이라는 제목을 보고 약간 의하한 생각이 들었다. 창의적글에 교본이 필요한 것일까?

그런 의문으로 읽기 시작했으나 곧 내가 전략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관과한 것이라는것을 깨달았다. 이책은 교본이라기 보다 생동감 넘치는 글쓰기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논픽션에 대한 이야기도 있지만 주로 소설의 인물설정과 배경, 대화등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래서 인지 읽어본적 있던 책의 인물설정과 성격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했다. 아쉽게도 좁은 독서경력 때문에 이책에서 인용하고 있는 작품들은 하나도 읽어본것이 없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인물의 설정에 부분이었다. 캐릭터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소설을 읽을때는 별 생각없이 보았는데 작은 역할이라도 캐릭터의 살아온 환경등을 적용해서 글을 쓴다고 하니 역시 소설한권은 그냥 뚝딱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닌가 보다.

같은 인물이라도 환경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따라 인물의 행동이 달라질수 있다. 생생하고 치밀한 작업이 있어야 생동감이 있을것이므로. 좋은 소설한권은 인생을 알게 해준다. 삼국지나 태백산맥이 인기를 끄는 것은 각 등장인물의 개성과 생생한 묘사, 성격에 따라 갈라지는 운명을 잘 나타냈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책을 통해 깨닫는다.

대화를 어떻게 설정하는 가도 복잡하긴 마찬가지인듯 하다. 어떤 부분에서 대화를 넣고 어떤 부분에서 화자의 목소리를 설정할 것인가? 설정하기에 따라 글이 좋아질수도 나빠질수도 있을 것이다. 천부적인 재능이 있지 않고서야 좋은 글을 많이 읽고 참고하는 수밖에 없겠다.



이책의 또하나의 강점은 그런 점들을 볼수 있는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같은 작품이라도 보는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른작품이 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독자가 읽을때 각기 다른 의미로서 재창조 되는것이 아닐까?

이제 독서를 할때 전과 조금 달라진 관점으로 보게 되는 재미를 가지게 되지 않을까 싶다.



박경리 선생이 토지의 모든인물은 전부 나다라고 이야기 한적이 있듯이 다양한 경험을 한 작가야 말로 또한 다양한 캐릭터를 양산해 낼수 있는 것이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역시 많은 직접 경험과 간접경험(독서)이 필수인듯 하다. 또한 그 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도 무척 중요한듯하다.



이책을 읽고 나면 글을 잘쓰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오히려 더 자신이 없어지는 것은 왜일까? 글쓰기가 이렇게 복잡하고 힘든것이라니... 역시 많은 직간접 경험이 필요한 것이다. 아무것도 모를때는 모르기 때문에 할수 있다고 생각이 되지만 알아갈수록 배워야 할것이 많다는것만 보이게 되는 것이라. 창의력이란 경험을 토대로 발생하는 것이겠지. 기존에 있던 제품을 모르고서야 그 제품을 뛰어넘는 것을 어떻게 만들수 있겠는가.

앞으로 글을 써대면서 곁에 두고 참고할만한 책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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