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이어족이라는 말이 언젠가부터 유행을 하기 시작했다. 이른 나이에 경제적 자립을 하거나 조기 퇴직을 의미하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말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특성상?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인데, 내 주변에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있긴 하지만 결혼을 포기 하거나 돈을 포기하고 묵묵히 해나가는 사람이다. 나중에 크게 성공할지는 모르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가능성은 많지 않아 보인다. 성공을 해도 돈을 크게 버는 직업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저자는 파이어족을 인터뷰하면서 순자산 20억 이상의 40세 이하의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참 부러운 사람이 아닐 수 없다. 저자 본인도 KOTRA에 근무하고 높은 연봉을 받았는데,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병행해왔던 것이다. 나였다면 높은 연봉을 받는 일에 매진하느라 다른 데에 쓸 기운이 남아있지 않았을 것 같다. 역시 그냥 되는 일은 없다. 로또 복권 수준의 행운을 제외하곤. 그러나 그런 식의 행운은 대다수에게는 오지 않는다. 오직 미래를 위해 대비한 사람만이 행운 아닌 기회를 얻을 것이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이유는 지금 하는 일 말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기 때문이다. 무슨 일인지 여기 적지는 않겠지만 그 일은 돈이 되지 않는다. 그걸로 돈을 버는 사람은 0.001프로도 안된다. 혼자라면 도전을 해보겠지만 가족이 있기 때문에 쉽게 그럴수가 없다. 돈 자체를 얻기보다는 경제적 자유를 얻으면 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하면서 걱정을 덜하고 살수가 있기 때문이다.

평범했던 19인의 인터뷰를 보면 어떤 공통점이 있는것 같기도 하고, 그저 운이 좋은것 같기도 하다. 운도 따랐을 것이지만 분명 올바른 방법을 실천했기 때문에 그런 운이 찾아왔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저마다 상황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현실에 맞는 현재의 자산 분석과 목표 자산을 설정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줄이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성향 등을 잘 파악하여 거기에 맞는 실행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투자는 필수이기 때문에 적절한 포트폴리오 구축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공통점을 바탕으로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4단계는 흥미롭지만, 조금 구체성이 부족한 것 같기도 하다. 그런 것들을 공식화하기는 물론 쉽지 않을 것이다.

책의 마지막 파트에서는 파이어족들의 인터뷰를 통해 찾은 공통점을 바탕으로 파이어를 위한 4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우선 본인의 상황에 맞는 파이어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다. '낙원계산기'를 통해 자산목표를 설정하고 현재 보유자산과 저축금액, 기간, 증가율 등을 통해 매달 가능한 지출액을 산출해볼 수 있다. 철저하게 본인의 목표와 상황에 맞게 기간과 금액을 조정해가면서 플랜을 짜볼 수 있다. 이렇게 구체적인 파이어의 모습을 그려보는 것으로 앞으로 어떻게 실행할지 철저하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본인의 성향과 사정에 맞는 지출계획을 통해 파이어에 이르는 길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 수입 역시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늘려갈 수 있으며 마지막 투자단계에서는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등 다양한 선택지를 놓고 본인의 성향에 잘 맞는 것을 적절하게 골라서 실행해야 한다. 파이어족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어느누구도 투자를 하지않고 파이어에 도달한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그만큼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다.

이 책에 나오는 20명의 파이어족들의 스토리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많은 독자들에게 나도 할수있다라는 희망과 함께 다양한 수단을 고민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운이 좋아서 잘된 사람도 물론 존재할 것이다. 비트코인은 그런 것이 아닐까? 비트 코인투자로 퇴사했다는 책을 보고 싶었으나 그 책을 읽는 사람은 이미 뒷물이라 퇴사를 못할거 같아서 보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수입과 지출, 투자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고 투자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파이어족은 내일의 안녕을 위해 과거의 시간들을 희생, 아니 투자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사고 싶고 먹고 싶은 것들을 아껴가며 미래에 대한 투자와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았으니까.

철저히 검증된 전략에 투자하고, 전략을 실행하는 중에는 절대로 바꾸지 말고, 소수의 자산 5%정도는 위험성이 높은 자산에 투자할것을 권하기도 한다. 위험성이 높은 모아니면 도 식의 자산은 절대로 5% 이상을 넘어서는 안될것 같다.

그러나 사람이라는게 막상 그 5%가 되고 나면 아 더 투자할걸 이라고 생각해버리기 마련이다. 만약 그런 일이 생기더라도 절대 그런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로또 2등 혹은 3등에 당첨된 사람은 당첨된 것을 기뻐하기는 커녕 아쉬워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나만 더 맞으면 액수가 틀렸을 텐데 하면서... 그러나 5개(혹은 보너스포함6개) 맞아서 얻을 수 있는 행운에 고마워 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어떨까? 그것도 안된거보다는 훨씬 행운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