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로지컬 씽킹 - 압도적 성과를 만드는 새로운 논리적 사고의 교과서
모치즈키 안디 지음, 김윤경 옮김, 이준희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모치즈키 안디

옮김 : 김윤경

감수 : 이준희

제목 : 신 로지컬 씽킹- 압도적 성과를 만드는 새로운 논리적 사고의 교과서

출판 : 비즈니스북스

출판연도 : 2025.11

페이지 : 360


『신 로지컬 씽킹 압도적 성과를 만드는 새로운 논리적 사고의 교과서』의 저자는 모치즈키 안디이다. 모치즈키 안디 저자는 딜로이트 도마쓰 컨설팅에 입사후 최우수 직원에 선정되면서 디렉터까지 초고속 승진을 했다고 한다.


논리적사고를 잘 하는 사람들은 타고난 것일까? 저자는 논리적 사고에 재능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이 책은 AI시대 논리적 사고법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신 로지컬 씽킹으로 QADI 1단계질문(Q), 2단계 가설(A), 3단계 시사(D), 4단계 결론(I) 4단계 프레임을 제시한다. 목적 중심의 사고법을 지양하는 프레임으로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 맞는 사고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이 각 장이 서두에 해결할 문제를 제시하며, 본문에서는 이론 설명을 하고, 각 장의 결말 부분에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와 같이 해결방안을 찾아가고 내가 생각한 결말과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물론, 저자의 해결방안이 정답이라고 할 수 는 없다. 나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히는 수단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책은 도표와 이미지를 많이 사용해서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해 하기 어려운 부분은 도표와 이미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논리적 씽킹은 사고의 코모디티화라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또 뭐가 있더라"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평범하지 않는 사고를 하면서 사고의 의외성이 발휘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과일이름을 말하다 보면 어느 순간 부터는 이름이 생각나지 않게 되고 그때부터 특이한 과일 이름이 생각나기 시작하는 것처럼말이다. 또한, 그룹핑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어던 판단을 할때 가격, 만족도등 항목별로 가중치를 두어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두가지만 기억해도 이 책을 읽은 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AI시대에는 논리적 사고는 더욱 필요한 능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논리적 사고를 키우고 싶은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