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무제표, 돈의 흐름을 읽어라 - 이익이 아닌 현금으로 기업가치 보는 법
강대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저자 : 강재준
제목 : 재무제표, 돈의 흐름을 읽어라 - 이익이 아닌 현금으로 기업가치 보는 법
출판 : 현익출판
출판연도 : 2025.10
페이지 : 360
『재무제표, 돈의 흐름을 읽어라 - 이익이 아닌 현금으로 기업가치 보는 법』의 저자는 강재준 회계사이다. 저자는 공인회계사이자 세무사로, 삼일회계법인에서 사회생황을 시작하여 현재는 회사대표로 회계, 세무 등을 자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회계 교과서로 불리는『지금 당장 회계공부 시작하라』의 공저자이기도 하다. 저자는 회계 분야의 일타강사로 대기업과 관공서에서 강의 요청이 많이 들어온다고 한다
회사가 안정적인지 알려면 무엇을 봐야 할까? 상장된 회사면 주가를 보면 대략 알 수 있다. 매출과 순이익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높고, 그렇지 않은 회사는 상대적으로 주가가 낮기 때문이다. 그런데, 과연 그것만 보면 될까?
회사를 운영하는 측면에세는 현재 회사가 가용한 현금이 얼마인지가 제엘 궁금하며 항상 관리하는 포인트일 것이다. 이번달 나가야 하는 돈이 있는데, 회사내에 그만한 돈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용한 금액을 알아야 시가와 규모를 조율하고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일부터 회사의 현금 잔고가 0이라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오너로서 자격이 없고, 회사는 바로 폐업 절차를 밟아야 한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도 그 투자하기 전에 그 회사가 안전한지 따져봐야 하는데, 그 때 필요한 것이 현금 보유량일 것이다. 회계상으로 이익이 나고 있지만, 현재 회사 잔고가 바닥이라면 이또한 집고 넘어가야할 포인트이다. 흑자 도산을 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현금 흐름의 관점에서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는 법을 알려준다.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어려운 분야를 쉽게 접근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무제표를 통해 이 회사가 지속할 수 있는 회사인지, 곧 망할 회사인지 판단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회계는 쉬운 분야가 아니다. 이 책을 통해 쉽게 접근하고 올바로 회사를 판단할 수 있는 눈을 키우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