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MBA
강시철.곽영길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9월
평점 :

저자 : 강시철,곽영길
제목 : AI MBA
출판 : 열린책들
출판연도 : 2025.09
페이지 : 320
『AI MBA』의 저자는 강시철,곽영길이다. 강시철 저자는 제노시스AI헬스케어 부회장이며, 곽영길 저자는 아주경제신문과 아주뉴스코퍼레이션의 회장이다.
MBA는 전문 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한 경영학 석솨 과정으로 경영전문대학원을 말한다. 전문경영인이 되기 위한 필수 과정 코스로 알려져 있다. 지금도 재벌가에서는 MBA를 이수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 MBA과정에 AI가 융합되어서 AI MBA로 불리고 있다.
MBA에서는 전략, 마케팅, 재무, 인사등 회사 운영의 전과정에 대한 성공 실패 사례를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제는 AI를 활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는 경영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은 가르치고 있다.
경영인은 시대를 앞서가야 하며, 트렌드를 이끄는 선구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삼성이 반도체와 스마트폰에서 세계1위가 된 이유는 미래를 내다보고 특정 분야에 집중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코닥과 노키아의 몰락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코닥은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했지만 필름시장을 버리지 못해 디지털 카메라고 전환하지 못하다가 몰락하게 되었고, 노키아는 2G폰의 성공에 도취되어 스마트폰 시장으로의 전환을 생각하지 못하고 문을 닫게 되었다.
지금은 AI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AI를 논하지 않고 경영을 한다는 것은 총에 맞서서 칼로 싸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남들보다 빠르게 전략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더라도 뒤쳐지지는 말아야 한다.
이 책은 경영전반에 걸쳐서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모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적재적소에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AI가 자동으로 경영전략을 세워준다. AI을 모르는 경영인은 설자리가 없어지고 있다. AI를 알고 경영을 하는 것과 모르고 경영을 하는 것은 걷는것과 차를 타는 것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AI가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