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문장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는 어떻게 설계되는가
김지은 지음 / 웨일북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김지은

제목 : 전략의 문장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는 어떻게 설계되는가

출판 : 웨일북

출판연도 : 2025.09

페이지 : 384


『전략의 문장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는 어떻게 설계되는가』의 저자는 김지은이다. 25년간 기업에서 브랜드 전략 수립과 위기관리, 조직 커뮤니케이션등을 수행했으며, 지금은 대학에서 PR글쓰기 강의 및 실무교육자로 외부 교육을 진행중이다.


AI가 글을 생산하는 시대에서 AI의 글쓰기를 능가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설계한 문장이라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AI는 몇초만에 글을 완성하지만 AI가 생성한 글에는 전략이 숨어있지 않다. AI는 완벽한 육하원칙으로 글을 작성할 수는 있지만, 왜 지금 이 글을 써야하는지 판단하는 능력은 없다고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왜 지금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또한, 단순한 정보의 전달이 아닌 우리가 의도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조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가자에게 상품의 정보를 잘 정리해서 보낸다고 해서 기사로 채택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전략적인 글쓰기가 되어야 하며, 이 글로 인해서 독자가 얻을 수 있는 잇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기자나 독자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을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책에서 주장하는 PR글쓰기는 일반 글쓰기와는 달라야 한다고 한다. PR글쓰기는 내가 좋아서 내가 쓰고 싶어서 내가 전달하고 싶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다. 전략을 갖고 구조화된 설계를 하고 작성해야 한다고 한다. 전력 커뮤니케이터로 오랜 기간 일한 전문가로써 깨우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3가지의 원칙을 기억하라고 한다. 3가지는 전략성, 명확성, 진정성이다. 또한, 고객을 설득하고 공감시키기 위한 4가지 핵심 질문이 있는데 첫번째 목적, 두번째, 구조, 세번째 대상, 네번째 감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책에는 자세하게 일반 글쓰기와 PR글쓰기를 비교할 수 있게 일반 글쓰기의 예와 PR글쓰기에 예를 많이 보여주고 있다. 어떻게 다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글을 쓸때 참고해서 작성할 수 있도록 설명이 잘 되어 있다. 글쓰기는  연습하면 누구나 잘 쓸 수 있다고 한다. 전략적 글쓰기 또한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을 활용한다면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전략적인 글쓰기를 원한다면  필독을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