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공식 - 당신은 왜 성공한 투자자가 되지 못했나
윌리엄 그린 지음, 방영호 옮김, 이상건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8월
평점 :

저자 : 윌리엄 그린
옮김 : 방영호
감수 : 이상건
제목 : 돈의 공식 - 당신은 왜 성공한 투자자가 되지 못했나
출판 :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연도 : 2025.08
페이지 : 408
『돈의 공식 - 당신은 왜 성공한 투자자가 되지 못했나』의 저자는 윌리엄 그린이다. 저자는 저널리스트로 셰게 최고의 투자자 40명을 독점으로 인터뷰하였으며, 이책은 인터뷰 결과를 정리한 결과이다.
돈의 공식이라고해서 돈을 버는 방법이라던지, 돈의 특성이라던지, 유망한 주식을 찍어준다거나 하는 책은 아니다.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의 철학을 다룬 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들의 공통점이라고 하면 여유돈으로 투자하고, 단기간에 승부를 보려고 하지 않았고, 세계가 패닉에 빠져 있을때 투자를 늘렸다는 것이다.
남들과 같은 방식으로 남들보다 우위에 서기를 바라는 것은 요행이라고 생각한다. 군중심리로 모두가 주식판을 떠날때 주식을 가치를 판단하여 투자를 늘릴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평소에 가치주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고 항상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주식이 돈이 된다고 하면 대춮을 풀로 받아서 투자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생각되로 움직이지 않으면 팔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다. 여유돈으로만 투자를 했다면 오랜 시간 기다리면서 높을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투자 대가들의 투자 철학은 우리가 모르는 법칙을 발견하여 투자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상식선에서 그것을 지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투자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원칙을 정해놓고 원칙을 지키지 않음에 있다. 그만큼 원칙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주위에 뇌동하지 않는 것이 또 얼마나 힘든 일인가? 모두가 망했다며 주식판을 떠날때 과연 투자를 늘릴 배짱이 있을까? 투자 대가들은 원칙을 지키지만 시장을 판단하는 올바른 눈을 키웠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들도 투자 초창기에는 실패도 겪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정리해서 철저하게 지켰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에는 큰 돈을 벌었다고 한다.
이 책은 투자 철학이라고 할 수 도 있는데, 비단 주식 시장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원칙을 배우는 책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한우물을 포기하지 않고 파다보면 언젠가는 물을 만날 수 있다는 아주 기본적인 원칙을 배울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