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벤 앰브리지 지음, 이지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벤 앰브리지

옮김 : 이지민

제목 : 이야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출판 :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연도 : 2025.07

페이지 : 412


『이야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의 저자는 벤 앰브리지이다. 저자는 심리학교수로써 테드강연에서는 무려 300만이상의 리뷰를 기록했다.


저자는 이야기를 여덟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여덟가지의 이야기를 이해하게 되면 나의 상황에 맞게 이야기를 선택하여 행동과 습관을 바꿀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평창 올림픽을 기억하고 있다. 우리가 평창올림픽을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은 스토리텔링을 잘 했기 때문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그만큼 이야기가 주는 효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이다. 저자도 지원을 받지 못하다가 스토리를 입힌후에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다이어트 식품을 파는 회사의 창업 동기가 여러 음식으로 계속 실패한 끝에, 직접 음식을 제조하여 살을 뺀 후 다이어트 음식을 여러 사람과 나누고 싶었다고 하여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서 1년도 되지 않아서 브랜드 인지도가 급상승하는 경우도 있다.


인간은 이야기와 가십을 토대로 생각하도록 진화해왔다고 한다. 그러니, 모든 것을 이야기와 연결시켜야 한다. 그러면,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 나의 삶뿐만 아니라 타인의 삶도 움직일 수 있다.


이 책에 나온 여덟가지의 마스터 플롯중에서 나는 맨 마지막 구멍 마스터 플롯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 책에서 기후변화를 지연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구멍 마스터 플롯을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도 기후변화로 여러 나라에서 이상기온으로 고생하고 있다. 물론,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기후변화를 지연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이야기를 통해 지금 우리가 안일하게 행동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멀지 않은 미래에 지구가 멸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고 한다. 그래야, 우리 후손들에서 대가 끊기지 않고 계속 지구에서 살 수 있을 테니까.


인생의 변화를 원하는 독자들은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