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챗GPT - 생성형 AI의 원리와 시장 이해, 프롬프트 작성까지, 챗GPT를 일상과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모든 기초 지식! ㅣ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저자 : 박상길
그림 : 정진호
제목 :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챗GPT - 생성형 AI의 원리와 시장 이해, 프롬프트 작성까지, 챗GPT를 일상과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모든 기초 지식!
출판 : 비즈니스북스
출판연도 : 2025.05
페이지 : 404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챗GPT - 생성형 AI의 원리와 시장 이해, 프롬프트 작성까지, 챗GPT를 일상과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모든 기초 지식!』의 저자는 박상길이다. 저자는 인공지능 엔지니어이다. 현대, 카카오, 다음등에서 근무했으면 현재는 스타트업에서 LLM을 연구중이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챗GPT프롬프트를 잘 만들고, 사용하고 싶어서 였다. 프롬프트를 잘 만드는 방법을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내용을 읽어보니 프롬프트를 잘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챗GPT 책이 아니다.
이 책은 생성형 서비스 모델들의 개발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이다. 비전문가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용어나 숫자들이 있기 때문에 그림으로 함께 설명하는 친절한 설명서이다. 그래서, 비전문가도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프롬프트를 잘 쓰게 위해 이 책을 선택했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다른 책을 읽어볼것을
추천한다.
우리는 챗GPT의 원리나 개발배경등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 챗GPT는 그냥 어느날 뚝딱 만들어졌고 우리는 프롬프트라는 방식을 통해 챗GPT와 소통하면서 우리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내고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그렇다.
이 책은 그 배경에 대한 안내서라고 이해하면 된다. 언제부터 시작되었고, 누가 만들기 시작했고, 어떤 원리도 움직이는지, 지금은 어떤 단계에 있는지, 다른 유사한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등을 설명하는 책이다.
챗GPT등 LLM서비스를 배경의 이해없이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배경의 지식을 이해하고 사용하면 활용도는 배가 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지 알게 되면 이해하기도 쉽고, 활용하기도 수월해진다.
이제 우리는 LLM과는 동반자적 입장에서 같이 가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짧은 시간에 엄청난 투자를 유치했으면 기업가치도 삼성전자를 추월했다고 한다. 이제는 실생화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우리의 삶을 더 좋게 바꿔나가야 한다. 아울러 한국에서도 더이상 뒤쳐지지 않았으면 한다. 중국은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LLM서비스를 만들어 세간의 이슈가 되었다. 우리나라도 빠른 시간안에 세계에서 깜짝 놀랄 LLM 서비스를 만들기를 기대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