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의 함정 - 숫자에 가려진 고객 인사이트를 포착하는 법
앤디 맥밀런.자넬 에스테스 지음, 이윤정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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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앤디 맥밀런,자넬 에스테스

옮김 : 이윤정

제목 : 데이터의 함정 - 숫자에 가려진 고객 인사이트를 포착하는 법

출판 : 유엑스리뷰

출판연도 : 2024.05

페이지 : 268


『데이터의 함정 - 숫자에 가려진 고객 인사이트를 포착하는 법』의 저자는 앤디 맥밀런,자넬 에스테스이다. 저자들은 세계 최대의 사용자 테스트 및 휴먼 인사이트 플렛폼인 유저 테스팅 기업의 CEO 및 최고 인사이트 책임자로 9년을 근무하였다.


디지털 세상으로 변한후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많은 툴들이 개발되었으며, 고객을 대면하지 않고도 고객의 목적을 파악하게 되었다. 그래서, 사이트에서 고객이 어느 페이지를 많이 보고, 접속 경로는 어떻게 되고, 몇시에 많이 접속하는지 등 여러가지를 분석하여 사이트에 반영하게 되었다.


그래서, 매출이 늘거나 고객 접속이 증가하면 이런 분석 방식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다른 방식은 거의 생각하지 않게 된다. 더군다나 온라인 분석 결과를 가지고 해석하는 방식이 일반화되면서 고객를 대면하는 일은 더욱 희박한 일이 되었다. 온라인 통계자료보다 고객의 목소리가 정작 중요한데 이를 간과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면서도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은 하지 못한다.


이 책은 그런 우리에게 지금까지 데이터만으로 분석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올바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온라인통계만으로 분석을 하게 되면 '왜'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원인을 파악할 수가 없다. 왜 우리 사이트에는 회원가입을 안하지, 왜 이 페이지에는 사용자가 머물지 않을까? 이런 원인들에 대한 답은 도출할 수가 없다. 결국, 방법은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는 수 밖에는 다른 것이 없다.


책에는 고객으로부터 바른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올바른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고, 고객의 피드백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왜곡된 정보를 받지 않기 위한 방법도 알게 되었다. 마케팅팀이나 기획팀, 제품개발팀뿐만 아니라 모든 부서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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