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은 결과로 말한다
김수경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김수경

제목 : TM은 결과로 말한다

출판 : 두드림미디어

출간연도 : 2023.12

페이지 : 268


『TM은 결과로 말한다』책의 저자는 김수경이다. 저자는 16년차 텔러마케터이다. 


평소에 텔러마케터의 생활이 궁금했었다. 전화번호는 어떻게 알고 전화를 거는 건지도 궁금했다. 중국에서 DB를 사서 무작위로 전화를 하는 거라는 짐작을 하기도 했었다. 그리고, 텔러마케터의 연봉은 높지 않을 거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었다. 왜냐면 이도 저도 할 것 없는 사람들이 하는 거라는 아주 오만한 생각도 갖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어서 바로 읽게 되었다.  우선, 나의 모든 생각들이 다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선, 연봉이 일반 직장인보다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해진 시간만 일하면 되는 것도 좋은 혜택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누구나 텔러마케터를 할 수 있을까? 텔러마케터의 문이 좁지는 않지만, 중요한 것은 누구나 평생 직업으로 가질 수 는 없다는 것이다.  모든 영업일이 그렇겠지만, 텔러마케터도 영업직이라고 할 수 있다. 영업을 잘 하려면 고객 설득에 능해야 한다. 그렇다고 감언이설로 고객을 설득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의 입장에서 사야 될 필요성을 느꺼야 한다. 그럴려면, 진정성이 있어야 하고, 상품 도사가 되어야 한다. 세상에 쉬운 직업은 없다. 저자는 25살때부터 16년동안 텔러마케터의 길을 걸어왔다고 한다. 경력은 제일 높지만, 지금 있는 곳에서도 나이는 막내라고 한다. 그만큼 젊은 사람들은 오래 하지 못하는 직업이라고 생각된다. 그만큼 어렵다면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대면해서 얼굴을 보면서 설득하는 것보다 비대면으로 하니, 조금 더 편하게 대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 긴 하다. 그동안 텔러마케터에 대해서 굉장히 안좋은 편견을 갖고 있었고, 보험 전화를 받으면 무조건 관심없습니다. 라고 끊어 버렸고, 속으로 '무슨 상품을 또 팔아먹으려고 그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왜냐면 제대로 통하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업무에 바쁜 시간에 전화를 받아서 빨리 끊어야 하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괜찮다고 해도 계속 말을 이어가고, 내가 말할 틈도 주지않고 혼자 상품 설명을 기계처럼 쭈욱 설명하시는 분들도 있었다. 그런 전화를 받으면 기분도 상하고 해서 안좋은 인식이 박혀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텔러마케터를 보는 시선이 많이 바뀌었다. 어느 정도는 이해도 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앞으로도 텔러마케터의 전화를 모두 상냥하게 통화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모든 텔러마케터가 저자와 같이 고객입장이 되어서 같이 공감하고 난처하지 않게 하지는 않을 테니까 말이다. 다만, 텔러마케터도 우리에게 꼭 필요한 상품을 판매하는 직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들도 우리 사회의 일원이라는 것을 말이다. 


본 리뷰는 두드림미디어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