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에 20분, 읽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대단한 독서법
와타나베 야스히로 지음, 최윤경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와타나베 야스히로

옮김 : 최윤경

제목 : 두드림미디어

출판 : 두드림미디어

출간연도 : 2023.12

페이지 : 260


『1권에 20분, 읽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대단한 독서법』책의 저자는 와타나베 야스히로이다. 저자는 일본 최고의 독서가라고 한다. 공명리딩 독서법은 뇌과학, 핸동경제학,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독서법이라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개발한 공명리딩에 대한 설명서이다. 공명리딩이란 6단계로 이루어져 있는 독서법이다. 공명을 이용하여 독서하는 방법으로 책을 만지고, 빠르게 책을 넘김으로써 느껴지는 기운으로 통해 주의깊게 읽어야할 페이지를 선택하고 단어를 추출하여 공명맵을 완성하는 것이다. 일반 속독법과는 전혀 다른 독서법이다. 속독법은 빠르게 책을 읽는 방법을 익힌후 연습을 통해 읽는 속도는 높이는 방법인데, 공명리딩은 전혀 다른 방법이다.  물론, 공명리딩도 연습이 필요하지만 매일 반복적으로 연습할 필요는 없으며 책을 읽을 때마다 공명맵을 작성하는 것으로 1권을 20분에 읽을 수 있다. 공명리딩은 내용 자체가 일반 속독법과 너무 달라 놀라웠으며, 일반 독서책에서 강조하는 목차를 읽지 말라고 한다. 목차를 읽게 되면 작가의 주장에 막혀 나의 생각을 넓힐 수 없다며 가능하면 목차를 보지 말라고 한다. 흔히 책을 선택할 때 목차를 보고 내가 궁금해 하는 것들이 목차에 있으면 그 부분을 몇 페이지 읽어보고 이 책을 읽어야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데, 저자는 전현 다른 방법으로 책을 선택하게 한다. 역시 공명을 이용한다.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방법이라고 하니 믿고 따라해봐야 겠다. 이 책을 읽으며 공명맵을 작성해 보았는데, 확실히 효과는 있는 것 같다. 온전히 작가가 설명하는 공명리딩을 이해하려면 몇번  더 읽어보면서 연습도 해야 할 것 같다. 그 이후에는 짧은 시간에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내가 알고자하는 내용을 발췌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부분을 다 읽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필요 없는 부분은 지나쳐도 되고, 내가 관심있어하는 부분만 읽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이 책도 방법은 다르지만 전체을 읽지 않고 내가 궁금해 하는 것을 책에서 찾아 읽고 정리하도록 하고 있다. 뭔가를 이루고자 한다면 독서는 필수라로 한다. 빠른 독서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본 리뷰는 두드림미디어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