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2 : 매장편 - 변화하지 않는 매장의 생명은 끝이다 장사 교과서 2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손재환

제목 : 장사교과서 2매장편-변화하지 않는 매장의 생명은 끝이다.

출판 : 라온북

출판연도 : 2023.11

페이지 : 304


『장사교과서 2매장편-변화하지 않는 매장의 생명은 끝이다.』의 저자는 손재환이다. 저자는 안경 전문회사의 경영자이다. 총4권의 장사교과서를 집필하고 있는데, 이 책은 두번째 매장편이다.


가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장, 매장, 마케팅등 여러가지가 맞물려서 돌아가야 한다. 이책은 저자가 작정하고 장사에 대해서 집필중인 4권의 책중 2번째 매장편이다. 가게 자리를 정하고, 가게 인테리어를 하고, 매장에서의 고객응대, 관리 부분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다. 나는 가게를 운영하거나 향후 운영할 계획은 없지만 장사나 사업이나 사람을 상대로 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을 꺼라는 생각에 읽게 되었다. 저자는 30년정도 안경사업을 하고 있고, 현재도 매장을 운영중이라고 한다. 오랜 기간 한곳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매장 오픈후 몇년안에 오래갈지 말지 결정이 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운영했다는 것은 고객에게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그 노하우가 이 책에 실려있다. 일례로 매장 인테리어시 고객의 동선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직원의 동선을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매장을 운영해보지 않은 사람은 지나치기 쉬운 노하우이다. 화려하게 꾸몄지만 직원의 이동거리가 너무 멀고 불편하면 직원이 힘들어지고 그러다 보면 고객을 상대할때 좋은 이미지가를 심어줄 수 가 없다. 그러다 보면 매장의 이미지가 안좋아지고 결국 내방객 감소, 매출감소로 이어져 매장을 닫거나 아니면 비싸게 꾸민 인테리어를 손봐야 하는 상황이 되어 버린다. 매장의 위치에 관해서도 저자는 많은 조언을 해주고 있준다. 흔히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자리인지를 파악하고 하는데, 더 세심하게 안경쓴 사람들의 수, 안경의 브랜드까지 파악하여 저가 안경이 잘 팔릴 지역인지, 고가 안경이 잘 팔릴 지역인지 판단하여 안경 판매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권고한다. 다른 업종에 충분히 응용할 수 있는 저자의 노하우이다. 가게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필히 읽어봐야 할 책이다.


본 리뷰는 라온북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