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저자 : 이남경
제목 :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것
출판 : 모모북스
출판연도 : 2023.10
페이지 : 376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것』의 저자는 이남경이다. 저자는 30년차 아나운서이다. TJB 대전방송에 입사후 현재는 TJB파워FM의 총괄 디렉터를 맡고 있다.
말잘하기는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희망이다. 어느 모임이건 말잘하는 사람은 인기가 있고, 그 사람 중심으로 모든 것이 돌아간다. 친구끼리도 의견 충돌이 있을 경우, 말잘하는 친구의 의견대로 결정되기 일쑤이다. 그러다보면 점점 자신감도 없어지고, 의견을 말해봤자 무시당할텐데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된다. 그렇게 되면 내 의견을 얘기하지 않게 되고, 점점 모임에서 밀려나게 되어 내 의지와 상관없이 아웃사이더로 전락하게 된다. 회사에서도 활발하게 내 의견을 피력하며, 안건을 조율하다보면 어느새 직장에서 능력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게 된다. 어디에서건 말을 잘한다는 것은 일단 점수를 얻고 시작하는 유리한 계임이 된다. 그럼, 말을 잘하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기 30년 베테랑 아나운서의 노하우가 담긴 책이 있다. 말을 왜 배워야 하고, 좋은 대화를 하기 위해서 우리가 갖춰야 하는 것들, 대화하는 법, 호흡법, 센스등 말을 잘하기 위한 모든 방법이 이 책 한권에 담겨있다.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청중을 압도하며 자기의 흐름으로 끌고간다. 타고난 사람들도 있겠지만, 노력으로 그렇게 된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 책에 있는 방법을 따라 하다 보면 전문 강사가 되는 것도 시간문제라 생각한다. 공감가는 내용은 말을 많이 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방법으로 주제 하나를 정하고, 그 주제에 관해 나의 생각을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말하는 자세와 표정, 발음등에 신경쓰는 것이다. 연습이 대가를 만든다는 것은 어느 곳에나 적용되는 말이다. 말하기도 연습을 통해 고칠 수 있다. 발성과 호흡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아나운서들도 입사를 준비하면서 발성, 호흡등에 관해서 학원을 다니면서 연습한다고 한다. 이 책을 잘 활용하여 말잘하는 사람으로 거듭나보자.
본 리뷰는 모모북스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