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생존 법칙 - 하루 30분 제대로 돈 버는 외식 창업 성공 노하우
조상철 지음 / 라온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당 생존 법칙의 저자는 현재 20년 현장 경력 외식업 전문가 입니다. 
현재도 2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겸임교수로 학생들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론가가 아닌 실운영자의 입장에서 쓰여진 책입니다.
이 책은 외식 창업에 대한 창업계획, 상품력, 매출력, 집객력, 현금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업계획에서는 창업자세, 아이템선정, 입지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상품력에서는 '먹고 싶어서 구매 및 재구매하게 하는 메뉴의 능력'에 대해 설명하는데,
메뉴컨셉트, 맛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매출력에서는 매출을 올리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외식업은 제조업, 유통판매업, 서비스업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도 이해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객단가보다 고객수를 증가시키고, 단골을 만드는데 집중하라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메뉴구성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주력메뉴를 선정하고, 주력메뉴를 선택하게 하기 위한 구성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집객력에서는 상호짓는 법, 매장을 생각나게 하는 법, 인테리어, 복장, 포장, 냄새, 음악, 서비스, 고객심리에 관해 설명합니다. 반려동물 출입 절대환영 같은 재미있고, 기발한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현금력 부분에서는 돈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매출관리보다는 이익을 관리해야 하며, 회계를 알아야 한다고말합니다. 오너가 매출원가를 계산하고, 오늘 이익이 얼마인지를 계산할 줄 알아야 합니다.
비용관리도 해야 합니다. 원가관리도 해야 하고, 회계를 알계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창업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어떤 일이건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식당경영자는 음식은 기본이며, 인테리어, 심리, 회계, 디자인, 마케딩등 다방면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크게 시작하지 말고, 작게 시작한면서 경험을 쌓아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냥, 음식장사나 해 볼까 하고 쉽게 접근하면 안됩니다.

식당을 창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메뉴구성부터 운영, 출구전략까지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본 리뷰는 RAONBOOK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