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 공부 잘하는 기본 2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나정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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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 글쓰기 시간을 꽤나 싫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무엇에 대해 써야 할 지도 모르겠고, 원고지 몇장을 채우는 것이 왜 그리도 힘들었는지…

책을 좋아해서 책을 읽으면서도 내가 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살면서 논리적이여야 되겠다는 생각은 많이 합니다. 논쟁중에 논리적이지 않아서 진다거나,

보고 내용이 논리적이지 않아 꾸중을 듣는 다거나, 고객과의 대화중에 설득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든다거나 ,,,등등

그래서, 책 제목만 보고 선택한 책이 ‘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 이 책입니다,

이 책을 받고, 표지를 보고 혹시 10대 청소년들을 위한 책인가하고 내용을 펼쳤더니,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더군요.

웃음도 나고, 내가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너무 앞섰구나하고 안타깝기도 하더군요.

그래도, 서평을 써야 하니 차례부터 쭉 읽었습니다.

저같이 글쓰기가 능숙하지 않은 성인이 읽기에 글자도 크고, 빈칸도 많아 그냥 책만 읽기에는 너무 좋았습니다.

내용 또한, 초등학생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 너무 쉬웠구요. 삽화도 많이 있어서 지루하지도 않습니다.

여러 글쓰기 유형에 대한 설명을 예를 들어서 하고 있구요. 설명이 끝나면 직접 쓰면서 따라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놨습니다. 차근 차근 따라하면 글쓰기 요령이 붙을 수 있게요.

작가는 사이토 다카시 일본인입니다 문학부 교수이며, 전문분야에 교육학이 있습니다. 출판한 책도 여러권이 있습니다.

책은 주제가 있는 글쓰기, 스스로 정한 주제로 글쓰기, 입시에 도움되는 글쓰기, 독후감, 보고문, 캐치프레이즈, 편지쓰기 등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에 대한 요령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은 내용을 적을때 세가지를 찾아내서 적으라고 합니다. 그래야,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올라간다구요. 육하원칙은 다들 아실텐데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이렇게 6가지 인데요. 책에서는 육하원칙을 얘기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구성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읽으면서 육하원칙이 생각이 나더군요.

사실을 나열하고, 결론을 정하고, 결론을 뒷바침하는 내용 세가지를 조사해서 작성한후

전체적으로 수정, 보강 작업

이렇게 저 나름의 순서를 정해봤습니다.

아이를 논리적으로 키우고 싶은 부모님,

논리적이고 싶은 누구나에게 어울리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본 리뷰는 북스토리지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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