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에서는 인생이 아름다워진다 - 문화여행자 박종호의 오스트리아 빈 예술견문록
박종호 지음 / 김영사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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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랑하는 클래식』1~3권과 『유럽 음악축제 순례기』를 읽고 나서 다섯 번째로 읽은 박종호 선생의 『빈에서는 인생이 아름다워진다』. 이 책은 여행기지만 역사적 유적지나 음식점 등의 단순 나열식 소개가 아니라 오스트리아 빈(Wien)의 예술만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일종의 사적 예술향유의 기록이다. 저자가 여러 번의 빈 방문을 통해 세밀하게 그려나간 빈의 예술가들과 예술품들, 도시 전체가 오직 예술에 특화된 빈의 매력들을 저자 특유의 입담으로 이야기해주는 이 책을 읽는 동안 죽기 전 한 번쯤은 빈을 찾아보고 싶어졌다. 그래서 나도 저자의 흔적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예술가들을 만나고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거나 그림을 보고 음악을 들으며 온전하게 예술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싶어졌다. 물론 지금의 빈은 1900년대 말의 벨 에포크(Belle Epoch)와는 다르겠지만, 당시에 각 예술 분야에서 활약했던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들과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좋았던 과거가 오늘날 어떻게 재활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내가 언젠가 빈에 가게 된다면 나도 박종호 선생처럼 가장 먼저 빈의 중앙묘지에 가서 베토벤, 슈베르트, 브람스 등, 내가 존경하는 음악가들에게 헌화를 하고 그들의 삶과 예술에 대해 현지에서 사색해보고 싶다. 음악가들이 살아서 활보하며 때로는 고뇌에 시달리거나 때로는 환희에 눈물을 흘렸을 그 빈에서, 그들의 체취를 찾아 나의 삶을 반추해보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일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비로소 알게 된 것이지만, 세기말의 빈은 음악 뿐 아니라 미술, 디자인, 건축, 문학, 연극, 오페라 등 거의 모든 예술 장르가 골고루 커다란 성취를 이룩한 희대의 공간이었다. 마치 르네상스 시기의 피렌체처럼 한꺼번에 예술의 천재들이 쏟아져 나와 서로 다투며 수준 높은 예술작품들을 경쟁적으로 생산한 것인데, 그 질적이고 양적인 수준이 가히 놀랄 만하다. 그래서 일까, 발길이 닿는 곳 마다 예술품이 차고 넘치는 빈은 그것 때문에 오히려 인간 성취의 극치이면서 동시에 그것의 덧없음을 온몸으로 증언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예술을 사랑하고 아끼는 인간이 왜 동시에 살육과 파괴를 일삼고 있는 것인가. 예술을 통해 순화된 인간의 어두운 심성은 왜 주기적으로 고개를 쳐들고 지금까지의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을 뒤틀려 하는가. 예술이 긍정적 인간성의 발현이라면 그것의 파괴는 부정적 인간성의 발현이 아닌가. 그러므로 이 책에서 저자가 논하고 있는 예술 지상주의와 그것의 향유, 또는 적극적 소비라는 측면도 하나의 시각일 뿐 이라는 점을 간과하지는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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