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 읽는 법 사계절 Art Library 2
조용진 지음 / 사계절 / 199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 강의 가는 전철과 버스 안에서 조 용진 교수의 <서양화 읽는 법>을 다 읽었다. 그동안 미술 관련서를 꽤 읽었지만, 이 책만큼 서양화 감상 내지 해석법에 집중적으로 매달려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은 드물다. 그만큼 재미있고, 특히 서양의 신화나 종교에 약간의 지식이라도 갖고 있는 사람이 읽으면 몇 배의 소득이 있으리라. 책에 소개되고 있는 수많은 명화들 속에 작가가 숨겨 놓은 상징이나 알레고리들을 찾아내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하나씩 해설하고 종합하는 저자의 글 솜씨도 이미 예술의 단계에 도달해 있다. 그 전에 읽었던 Sarah Carr-Gomm의 <세계 명화 비밀: 신화 상징>, <세계명화 비밀: 성서 상징>들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혹시나 해서 책 뒤의 참고 문헌을 살펴보았는데 위의 책들은 들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아 주로 영어, 일본어 참고 문헌들을 공들여 연구했을 저자의 노고가 새삼 지적인 자극을 준다. 이 책의 가치는 그림을 감상하는 방법으로써 지식의 유무에 큰 가치를 둔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그림을 볼 때 느낌 내지 감성만으로 접근하는데 그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지만, 특히 르네상스 시기 그림의 경우에는 작가가 의도적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나 사상을 상징이나 사물을 통해, 종교화의 경우에는 등장하는 성인이 늘 지니고 다니는 물건 따위를 통해 감상자에게 말을 건네는 등의 장치를 숨겨 놓았기에 이러한 것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그저 색이 아름답다거나 추하다거나 하는 정도에 그치고 말며 실제 그림이 내포한 깊은 의미는 도저히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특히 르네상스와 셰익스피어를 전공한 나로써는 당대의 그림에 대한 지식을 통해 더욱 자세히 시대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그래서일까, 이 책을 읽고 난 뒤 서재에서 몇 권의 화집들을 꺼내 이미 알고 있는 그림들을 다시 보았다. 그랬더니 그림이 숨기고 있는 진짜 의미가 드러난다. 작가가 공을 들여 담아 놓은 사상이 나의 지식과 결합해 비로소 제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저자에게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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