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빅데이터 Why? 초등과학학습만화 77
파피루스 지음, 유희석 그림, 김진호 감수 / 예림당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4차산업혁명 이야기가 나오면서 평소에 잘 듣지도 못했던 용어들이 이제는 보통 쓰는 용어가 되어버렸고,  용어들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생활하는게 점점 어려울 정도로 변해가고 있는 요즘이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더욱 빠르게 세상이 변해갈텐데 그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려면 늦지않게 새로운 용어들을 알고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막상 내년부터 중학교 과정에는 코딩이라는 과목이 들어오는데 아이나 부모중에 코딩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와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이란 단어 자체를 이해하는 분들도 아주 많지는 않을 것이다.

나 역시 정확하게는 알지 못한다. 그래서 그와 관련된 정보를 자꾸 찾아보고 배우려고 노력한다.


"why? 빅데이터"에서 알려주는 4차 산업혁명이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 지능 등

첨단 정보 통신 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며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이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는게 훨씬 빠를 것이다.



4차산업혁명을 이루는 첨단 정보 통신 기술 중에 하나인 빅데이터~!!

빅데이터란 디지털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수치 데이터뿐만 아니라 문자와 영상을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은데, 위치정보, SNS 정보 등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빅데이터의 정의를 글로 읽다보면 긴가민가 어려워 할 수도 있다.

그래서 "WHY? 빅데이터"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해 아이들이 알기 쉽도록 하나하나 나누어 설명을 해주고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으니 아이들이 그리 어려워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 같다.


빅데이터 전문가가 하는 일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대량의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에 적합한 형태로 가공해서,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빅데이터 전문가.

물론 빅데이터를 이용하는 분야는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각 분야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우리의 실생활에서 쓰이는 빅데이터...

여러 회사에서 빅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모습도 알려주며 실제 사용의 예를 보여준다.

긴가민가 하는 정보들은 실제 사용 사례를 통해 느낄수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쉬운것 같다.


그리고 우리가 쉽게 사용하는 번역기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것임을 알려주니 대충 빅데이터에 대한 개념이 머리속에 자리 잡는다.


어렵소 생소한 용어를 알기 쉽도록 여러가지 예를 들어 재미있는 만화를 알려주는 "WHY?빅데이터"

이 책은 아이들에게도 좋지만 어른들이 보면서 4차 산업혁명을 알아가기에도 좋은 것 같다.

엄마가 알아야 아이와 대화도 되고 가르칠 수도 있으니 이 책은 엄마와 아이 함께 봐야 하는 책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