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다닥 한 끼 186가지 - 바쁜 웰빙족을 위한 스피드 & 영양만점 레시피
김경미 지음 / 리스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무엇이나 그렇기는 하지만 과한 것이 부족함만 못하다는 말은 요리에 딱 어울리는 문구이다. 특히 요리에 재능이 없는 사람들은 같은 요리를 해도 시간이 엄청 많이 걸린다. 그래서 요리하기를 두려워하고, 자주하지 않으니 실력은 늘지 않고 악순환이 계속 되고 만다.

가끔 차를 마시러 가는 이웃이 있었는데 그야말로 후다닥, 뚝딱 먹거리를 만들어 내는 요리의 달인 수준이었다. 차를 마시고 있는 동안 후다닥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 놓는다. 설렁설렁 만드는 듯 보여도 먹어보면 맛 또한 일품이다.

그에 반해 나는 식구 중 한 사람의 생일만 돌아와도 일주일 전부터 머리가 지끈거리고 무겁기만 하다. 외식으로 해결하는 것도 한두번.  우리네의 정서상 외식을 하더라도 당일 아침상은 꼭 집에서 미역국을 먹어야 하는데 어찌 미역국만 올린단 말인가. 생일 당사자에게 나의 정성을 보여주고 뽐내고 싶은 마음이 왜 없겠는가. 그래서 준비하자면 전날 밤. 잠은 일찌감치 포기하고 음식 만들기에 들어간다. 밤새 서너잔의 커피를 마셔가며 만든 음식은 정말 맛이라도 있으면 보람이 있으련만. 식구들의 눈치를 보면 억지로 먹어주는 듯한 모습.

그래서 찾은 책이 제목만으로도 나의 설움을 덜어줄 것 같은 [후다닥 한끼]이다.

특히 프롤로그에 쓰여 있는 <나를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밥상을 차리세요>라는 문구는 정확하게 나의 아킬레스건을 겨냥했다. 아 나도 후다닥 밥상을 차리는 경지에 도달하고 싶다.

책의 앞부분에 나와 있는 스피드 밥상 차리기의 요령들은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평상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정작 실천하지 않았던 방법들도 있지만 전혀 몰랐던 새로운 방법들도 있다. 예를 들면 야채도 썰어서 냉동 보관한다든지(나는 야채류는 다진 마늘만 냉동 보관하는 줄 알고 있었다.) 냉동 보관시 지퍼백에 넣어서 세로로 세워 보관하는 공간 활용법등은 정말 유익한 정보이다.

평상시 홍합을 좋아하면서도 그저 떡볶이에 넣어 먹거나 맑은 탕을 끓여 먹는 방법밖에 몰라 아쉬웠었는데 마침 [센스만점 술안주 & 손님초대 요리]파트에 홍합을 이용한 요리가 나와 있어 만들어 보기로 했다. 후다닥 만드는 요리답게 이것저것 들어가는 해물찜이 아니라 간단한 [홍합찜](157쪽)이라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시도하게 된 것이다.

방법도 그야말로 간단하다. 해감한 홍합을 깨끗이 손질한 후 우묵한 팬에 마늘, 생강, 대파를 볶다가 홍합과 청주를 넣어 익힌다. 그리고 홍합의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고춧가루, 고추장, 청양고추 다진 것, 설탕을 섞어 만든 양념장을 넣고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끝.

깔끔하고 매콤한 맛도 일품이다.

늘 얻어먹기만 했던 이웃을 초대해 후다닥 만들어 줬더니 정말 맛있다며 시원한 맥주를 곁들이고 싶단다. 다음에는 와인과 어울리는 요리를 후다닥 만들어 볼까하고 [후다닥 한끼]의 차례를 더듬어 본다. 음 [훈제연어샐러드](137쪽)는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