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총각 고짱의 간단요리 레시피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본요리
아이다 고지 지음, 이현경.김정은 옮김 / 지상사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무슨 일이든지 그러하겠지만 특히 요리는 타고난 감각이랄까 그 쪽으로 재능이 있는 사람이 따로 있다는 것이 평소의 나의 생각이다. 재능이 있으니 자연 관심도 가지게 되고 성취의 보람도 느끼게 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평가를 받는 것도 자연스레 즐기게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반면 나는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라 도통 요리에는 관심이 없었다. 먹는 것 자체에 대한 관심이 선천적으로 적었던 것 같다. 그래서 아이가 어렸을 때도 다른 엄마들처럼 이유식이라든가 간식거리에 별 신경을 써 본 적이 없었다. 그저 시간 맞춰 우유나 유제품을 먹이고, 철에 맞는 자연 그대로의 과일(그냥 껍질만 벗겨 주면 되니까)을 준비해 먹이기. 가끔은 특별식으로 피자나 치킨 정도 준비하기(물론 배달 써비스 이용이다) 정도였다. 다행이 아이가 투정 없이 주는데로 잘 먹는 체질이어서 나의 불량엄마 기질은 별 탈 없이 무사히 넘어갈 수 있었다.

얼마나 다행인가. 요즘에는 급식제도라는 것이 있다. 매일 매일 도시락을 싸야하는 무거운 짐을 지지 않아도 되는 행복한 엄마들의 세대이다. 나는.

그러나 아이가 사춘기를 지나자 위기가 오기 시작했다.

무덤덤하게 지나가 주는데도 나름 한계를 느낀 듯, 아이는 먹거리에 대한 강력한 의사표시를 하기 시작했다. 소위 집 밥이 먹고 싶다고 투정하고, 만들어 주면 맛이 없다. 가짓수가 부족하다. 아님 매일 다른 종류가 먹고 싶다 등등등..........그리고 엄마가 하면 절대 안 되는 것 1위의 자리에 올라 있는 발언을 거꾸로 아이가 나에게 하는 것이다.

다른 엄마와 비교하기///

드디어 위기감을 느낀 나는 요리 레시피를 슬금슬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기 시작했다.

좀 더 쉽고,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요리가 어디 없을까 궁리하던 중에 발견한 것이 [일본 총각 고짱의 간단요리 레시피]였다.

빙고//////

나처럼 초보도 아니고 초보가 아닌 것도 아닌 그야말로 어중간하고 엉성한 엄마들에게 딱 맞는 안성맞춤 요리책이다. [일본 총각 고짱의 간단요리 레시피]

특히 고기 요리를 좋아하는 우리 아이에게 매일 다른 종류로 쉽고 간단하게 반찬을 마련해 주고 “엄마 솜씨가 날로 발전하고 있어요.”라는 찬사를 아이에게서 들을 수 있었다.

제일 먼저 도전한 요리는 우리에게 친숙한 삼겹살을 주재료로 사용한 [돼지고기조림말이](21쪽)였다.

평소 요리에 자신이 없는 사람에게는 친숙하고 즐겨 먹던 재료로 도전하는 것이 확실히 실패 확률이 적은 것 같다.

원래 재료는 돼지고기와 아스파라거스를 사용하는데 나는 야채도 좀 더 친숙한 양파와 당근 그리고 무순을 이용하기로 마음먹고 장을 봤다. 처음에는 무순을 함께 넣어서 고기 속에 3가지 색깔을 내려고 했으나 결과는 실패였다. 무순이 너무 약해서 고기가 익는 동안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리는 것이 문제였다. 그래서 고기 속에는 양파와 당근만을 채 썰어 넣어서 말고 무순은 장식으로 완성된 고기 위에 올리기로 했다.

요리를 하는 중 요리책 상단에 나와 있는 고짱의 어드바이스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돼지고기조림말이]에서는 고기를 말 때 고기를 당겨가면서 마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그렇게 해야 프라이팬에서 구울 때 말아 논 고기가 풀어지거나 고기가 부서져 모양이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에 분량의 간장, 청주, 맛술, 설탕, 마늘 다진 것으로 만든 소스를 넣고 강한 불에서 고기를 굴려가며 양념이 고르게 배이도록 졸이는데 이렇게 졸여서 완제품으로 먹는 것이 소스를 찍어 먹는 것 보다는 훨씬 우리의 입맛에 맞는 것 같다.

이제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겼으니 Part 4 (138~158쪽)의 파스타 요리에도 도전해 봐야겠다. 드디어 아이에게 반찬이 아닌 요리를 당당히 내 놓을 수 있는 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고마운 [일본총각 고짱의 간단요리 래시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