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를 인터뷰하다
이동준 글.사진 / 웅진윙스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어느 책에선가 사랑에 관한 짧은 글을 읽은 적이 있다. 가벼운 꽁트 형식의 글로 사랑의 부정적인 면에 관한 내용이었다.

나의 닉네임 <하드롤>은 그 글을 읽고 나서부터 사용한 것이다. 그 글에 보면 <사랑은 하드롤과 같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딱딱하고, 부스러기는 자꾸 떨어져 지저분해지고, 정작 부드러운 속살은 별로 없으면서, 먹기에 불편하기만 한 것이 꼭 사랑의 속성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즉 하드롤의 지랄 같은 점이 사랑과 닮았다고 했다. 작가가 사용한 <지랄>이라는 표현이 맘에 와 닿았다. <지랄 같은 사랑=하드롤> 글을 읽으면서 내심 고개를 끄덕끄덕 감탄했었다. 어찌 이리도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랑 같을까 하고. 아직은 <사랑>을 경험해보지 못하고 관념적으로만 사랑을 받아들일 때의 일이다. 그때는 모든 사랑이 지랄 같을 것 같았다.




이제 세월이 흘러 여러 형태의 사랑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나서 다시 사랑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다. [연애를 인터뷰 하다]

<박사 따러 독일 갔다, 연애만 하다온 가방끈 씨의 리얼 러브토크>라는 책 띠지의 소개글을 보고 사랑에 관한 깊은 심리를 파헤치는 분석적인 글을 기대했었다.

책은 여러 경험 사례들을 소개하고 거기에 저자인 가방끈씨가 상담 멘트를 다는 형식으로 비교적 쉽게 읽힌다.

[그녀에게, 연애를 묻다] [그에게, 연애를 묻다] [연애물어]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그녀에게, 연애를 묻다]에서는 소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자들의 연애 실패담 혹은 경험담이 그려져 있다.

[상대방이 자신을 좋아하고 있다는 걸 뻔히 알면서도 친구로서의 그를 잃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그의 감정을 모르는 척하면서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여자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비겁한 여자다. 얻는 게 있으면 반드시 잃는 것도 있는 법. 내가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랑을 놓아줄 용기가 없는 사람은 진짜 사랑을 받아들일 자격도, 그럴 마음의 여유도 없는 사람이다] (41쪽)




[그에게, 연애를 묻다]에서는 남성들의 경험담인데  1부 여자들의 경우보다는 현실감이 좀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책을 읽다가 작가가 여자인가 착각했을 정도.




[연애물어]는 작가의 연애에 대한 철학을 풀어 놓았다.

[슬플 때 슬픈 음악을 들으면 더 슬퍼지기 때문에 듣지 말아야 한다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럴 때는 차라리 슬픈 음악을 들으면서 꺼이꺼이 울고 철저히 슬퍼하는 게 낫다. 그래야 비로소 슬픔의 바닥이 보인다. 그 바닥을 내 눈으로 확인하고 나면, 그때 비로소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 슬픔이 극복된다. 슬프고 싶어도 더 이상 슬프지 않은 평온한 상태가 찾아오는 것이다. 그러고 나면 이제 다음 행복을 찾는 일만 남는다.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기 전에 자기만의 시간을 갖고 충분히 슬퍼한 대가를 누릴 시간인 것이다.] (16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