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조선이다 - 조선의 태평성대를 이룩한 대왕 세종
이한 지음 / 청아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많은 삶들이 있다. 그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본다. 본격적으로 연구를 하든 아니면 약간의 맛보기만을 하든지 간에 그 삶들의 의미는 무엇일까 새삼 돌아본다.

이미 사라진 것들은 마음을 애틋하게 하는 울림이 있어서 좋다. 공룡이 그러하고, 지나간 사랑이 그러하고, 어렸을 때 읽었던 위인전 속 인물들이 살았던 시대가 그러하다.




개인적으로 정치를 싫어하고 그 맥락으로 조선의 역사 또한 관심 밖이었다. 그러므로 [나는 조선이다]라는 책을 읽은 것은 순간적인 변덕으로 인해서이다. 그 변덕에 감사하게 하는 책이다. [나는 조선이다]는.

트렌드 (trend) 라는 말이 있다. 유행이라는 말과는 어떻게 다른가 찾아봤더니 추세, 물결정도로 번역된다. 대세가 어떤 방향을 가르킬 때 쓰는 말이란다. 즉 요즈음 대세가 세종을 가르키고 있다는 뜻일까? 너나없이 성군에 목말라 하고 있나보다.

평소 즐겨 읽지 않던 분야의 책이라 지겨울까 나름 걱정했었는데 뜻밖에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작가가 가진 세종대왕에 대한 애정이 글을 읽는 내내 여기저기서 느껴졌다. 책을 다 읽어갈 즈음에는 덩달아 세종대왕을 좋아하고 존경하게 되고 만다.




[나는 조선이다]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 인간, 세종]에서는 세종의 어린 시절과 아버지 태조와 어머니 원경왕후 민씨 그리고 형인 양녕대군과 효령대군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잘 알려진 야사들의 소개와 작가의 해석을 중간 중간 곁들여 정확한 역사 바라보기에 도움을 준다.

[2부 전문가의 시대]에서는 세종 시절 유난히 많았던 인재들의 일화와 그들을 발탁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활용했던 세종의 능력에 대하여 다룬다.

(그래도 이 시대의 신하들은 행복했다. 신분이 천하든지, 인간관계가 형편없다든지, 약간의 부정축재를 했다든지 상관없이, 열심히만 하고 능력만 있으면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런 이유만으로 왕은 모든 음해와 험담에서 그들을 지켜주었다. 98~99쪽)

(그리고 신하들을 마음대로 풀어놓는 것 같은 세종의 무서움이 본격적으로 발휘되는 것은 바로 최종결재를 맡는 순간이었다. 고생스럽게 작업한 일을 몇 번이나 다시 해야 할 때도 있었다. 98쪽)

(왕이 철두철미한 완벽주의자인데다가 공부가 취미라 그 담당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니, 설렁설렁할 수도 없었다. 98쪽)

[3부 빛이 강할수록 어둠도 짙은 법]에서는 세종이 평생 앓았던 갖가지 질병들과 세종대왕의 최대 난점이었던 중국과의 외교문제 그리고 총 22명이나 되는 자식들 특히 수양대군과 안평대군 그리고 많았던 비빈들에 대하여 다룬다.

[4부 선량한 독재의 그림자]에서는 세종 뒤 문종과 단종 그리고 세조에 이르면서 세종대왕이 이루었던 업적들이 대를 이어 빛을 발하지 못하고 파괴되어간 부분을 간략하게 다루고 있다.




작가는 서문에서 (이 책에 모은 정보가 아무리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사람들에게 긍정이든 부정이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면, 그렇게 세종의 시대를 알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라고 적고 있다.

‘싫다’라고만 느껴지던 조선의 역사 속에서 세종이 가지는 의미를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게 해준 작가에게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