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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최은희 지음 / 우리교육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시작은 '책 읽는 교실'이었다.
독서교육의 대가 여희숙선생님께서 독서를 중심으로 하여 학급경영을 하신 이야기를 담아내신 이야기.
아이들이 책읽기에 빠져들도록 하시는 그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독서교육이 참 매력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후 눈에 띄는 독서 교육과 관련된 책이 있으면 관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
그러다가 '그림책을 읽고 선생님과 아이들이 대화를 주고 받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잘 담겨 있다'
'선생님의 발문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는 평을 보고 읽어보게 된 책이었다.
이 책은 최은희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신 경험을 바탕으로 쓰신 책이다.
'이런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할 때에는 이런 책을 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 느낌으로 빡빡하게 책의 목록을 제시한 책이 아니기에 주제별로 다양한 그림책을 추천받고 싶은 사람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솔직히 처음에는 나도 다양한 그림책에 대하여 맛보기를 해 보고 싶은 욕심에 책의 전개방식에 대하여 살짝 불만이 있었다.
하지만 책을 덮고 나니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때에는 어떤 방향과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고. 정말 만족스러웠다. ^-^
선생님께서는 왜 그 날 하필 그 책을 선택하여 아이들에게 읽어주셨는지에서 부터 시작하여 그림책의 특정 그림에 나타난 인물의 표정, 배경 색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 그리고 책의 전개에 대해 서로 다른 예측을 하는 아이들간의 미묘한 신경전(!)까지 생생하게 담아 놓으셨다.(시범 수업을 보는 것처럼 정말 생생하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이 그림책을 마주하였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교사는 언제 어떤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은지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내가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교훈은
'그림책은 여유를 가지고 읽어주어야 한다' 인 것 같다.
나는 늘 아이들과 글만 가득한 텍스트만 읽어 보았기에 그림책도 내가 휘리릭 읽어주고는 그 다음에 함께 이야기 해보는 것으로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는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아이들에게 그림에 대하여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시고. 다음에 일어날 일에 대하여 예측해 보도록 하시고. 이야기에 나타난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셨다. 그래서 아이들도 여유를 가지고 책을 감상하고 자신의 이야기도 충분히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아이들은 정말 그림책 보는 시간을 즐기고 있었다.
눈을 반짝 뜨고 선생님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자신의 생각에 대하여 나름 진지하게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눈앞에 보이는 것 같아서 정말 예뻤다.
물론 선생님께서는 1-2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책을 읽어주신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쓰셨기에 고학년 아이들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림책의 수준에 있어서, 활발히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자 하는 정도 등에 있어서 분명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기에.
하지만 전반적으로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인 듯 하다. ^^
덧. 나는 말이 통하지 않아서 저학년을 담임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추호도 없었던 사람인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문득 저학년 담임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ㅎㅎ
희망하는 학년 쓰기 전에 읽었으면 큰일 났을 뻔한 책이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