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 고대~중세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정헌경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 분과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꼭지 초등 세계사는 한국사 1~2권처럼 가볍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어린이 눈높이의 학습만화라고 합니다.

중심인물은 바로 간식단! <흔한 남매 과학탐험대>로 익숙한 간식단 캐릭터들이 나온다고 해서 아이들이 관심있어 하더라구요. 바닐라, 쿠엔크, 초코, 스트로베리... 세상의 모든 간식을 먹고 싶어 하는, 밉지 않은 악당들이라고. 다른 차원에서 온 시간 여행자의 부탁을 받고.

우리나라의 옛날을 다녀와 역사 탐험 보고서를 썼다면 이번엔 세계 방방곡곡의 탐험해야 합니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은

중학교 역사 교과서 내용을 빠짐없이 구성했고 전 세 권 200꼭지의 주제를 따라 여행하게 되어 있어요.


1권의 차례를 살펴볼까요? 세계의 선사문화와 고대 문명을 시작으로 고대 제국의 발전과, 아시아 문화/ 크리스트교 문화의 형성과 발전의 순서로 각 부분의 교과연계 단원을 명시해 두었네요. 문명의 발생에서 빼놓으면 안될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고 생소하지만 새롭게 알아야할 페니키아와 헤브라이 지중해 문화권, 현재까지 그 문화권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도, 중국 문명, 서양의 에게 문명과 아메리카 문명에 대한 꼭지들이 등장해요.

나라별 유적지 사진이 생생하기도 하고, 줄글만 빼곡한 게 아닌 핵심 이야기를 4컷 만화로, 용어를 찾아보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를 더했습니다.

민족과 지형이 중요했다면 고대 제국은 문자와 도구가 사용되며 좀더 세분화된 문화권으로 나누어져요, 특히 중국의 문화가 페르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전해지며 발전하지요...

어린이들이 특히 이해가 어려울만한 죵교와 사상 부분이 설명이 어려운데, 전쟁과 권력, 정치를 매개로 전리품, 묘사한 예술품 등을 이용해 현실적으로 다가오게 했네요.

동아시아 문화에서 불교 힌두교 문화가 또한 만주와 한반도의 우리 고조선 일본의 정세 이슬람 문화의 확산까지 돌아보았다면 로마 이후 중세 시대를 맞이한 유럽이 크리스트교와 봉건 제도, 십자군 전쟁과 흑사병 등의 난세를 겪으며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을 맞이하는 시점까지가 1권, 2,3권이 벌써 기대려집니다!

역사 탐험 한 곳들의 세계 지도와 시간적 흐름 한국사와 세계사를 시간대 별로 볼 수 있게 해두었어요. 꼭지별 낱말체크는 다소 어려운 용어로 느껴지는 것들의 설명을 그리고 쏙쏙 퀴즈로 그리고 대주제인 큰 챕터 4개를 지날 때마다 역사 탐험 보고서/간식타임/세계 퀴즈왕을 뽑아요!

후속편 2권과 3권을 이미 주문을 해두었고 배송을 기다리고 있으니 궁금증은 금방 풀릴 예정이구요, 한국사도 전2권이라니 함께 구비해두면 좋겠죠?^^




이 리뷰는 주니어김영사와 컬처블룸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