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의 몰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파트의 몰락 - 내 집 마련이 절실한 3040세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
남우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투자관련 책은 어렵기 마련이다.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수식과 복잡한 공식이 즐비하다. 들어보지 못한 학자의 이론을 들먹이면서 독자의 책에 대한 이해를 한층 더 어렵게 만든다.

 

책의 의미가 무엇인가?

책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깨우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투자관련 책들은 전혀 독자의 수준을 생각하지 않는다. 한글로 쉽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오히려 영어로 어렵게 말하려는 경향까지 보인다. 그래야만 더 고급스런 정보 같아보이고, 그래서 더 설득력이 생긴다는 것이 어려운 책을 쓰는 작가들의 논리이다.

 

일련의 투자관련 책과는 달리 아파트의 몰락은 일단 쉽게 풀이된 책이다.

그렇다고 책이 단편적으로 아파트와 주택 관련 전망만을 건드리는 것은 아니다. 경제적 전후관계를 하나 하나 따져가며 '대한민국 아파트의 거품은 결국 몰락 할 것이다.' 라는 결론을 내놓고 있다. 책은 과거의 한국과 일본의 경제발전과 그의 유사성, 현재의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도화선이 된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등 다양한 경제적 배경지식을 설명하며 균형잡힌 논리를 펼친다. 그리고 그것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책이 내린 결론이 합당한 결론이라는 것을 수긍하게 만든다. 또한 독자는 과거와 현재의 경제 상황을 읽는 눈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책의 결론은 이렇다. 현재 대한민국 아파트 시세는 분명 거품이다. 아파트, 주택 시세에 가장 직접적인 변수를 뽑자면 인구구조와 경제상황 들 수 있다. 일단 인구구조적 측면을 보자.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의 전례를 보았을 때 35세~54세의 인구층이 많아질 때는 주택 시세가 오르고, 그 인구층이 줄어드는 시점부터 주택 시세는 떨어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현재 2012년은 35세~54세의 인구층이 떨어지기 시작한 바로 그 시점이다. 두번째로 경제상황을 보자. 2008년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금융위기를 통해 실물경제의 침체를 맞보았다. 그리고 침체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최후의 보루로 금리인하와 공적 자금 투입을 하기 시작했다. 쉽게말해 거품이 빠진 이후 그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이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되고 거품이 수축 될 즈음에 정부의 금융완화 정책이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오히려 가계대출이 늘어나고 거품이 더욱 팽창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결국 현재의 아파트 시세는 떨어질 수 밖에없고, 빚을 내서 아파트를 구매한 사람들에게 위기가 찾아올 것이라고 경고한다. 구매한 아파트의 시세는 날이 갈수록 떨어지는데, 오히려 가계 대출 금리는 오르는 현상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그들의 압박은 점점 더 심해 질 수밖에 없다.

 

저자는 말한다. 이제 아파트는 제자리로 돌아간다고, 기존의 인식되었던 고급주택의 개념이 아니라 서민의 주거안정이나 주거복지의 목적으로 개발된 본래의 의미의 주택의 개념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