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퍼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전략 퍼즐 - 비즈니스 스쿨에서 배울 수 없는 것은 무엇일까
제이 B. 바니 & 트리시 고먼 클리포드 지음, 홍지수 옮김 / 부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Mckinsey / BCG / Bain & Company

 

이 단어를 듣는 순간 당신은 무엇이 떠오르는가?

수십만 달러의 연봉을 받으며 테그호이어를 손목에 차고 말쑥한 정장을 차려입고 검정세단에 오르는, 스마트한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거기다 말솜씨까지 좋은 그런 만능맨이 떠오르지 않는가?

이 책을 읽기 전 나 또한 그러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그러한 환상은 보기 좋게 깨져버렸다.

 

여타 다른 경제, 경영 서적은 무언가를 배우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부해야 소화 할 수 있는 책인 것과는 달리 이 책은 흘러 가는데로 술술 쉽게 읽어내려갈 수 있는 책이다.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하지않는 액션영화 같은 책이라고나 할까?

 

전략 퍼즐은 MBA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에 갓 입사한 초차 컨설턴트의 첫 프로젝트 완수기를 그렸다. 책은 컨설턴트라는 높은 권위의식을 보여주기 보다는 인간으로서, 사회초년생으로서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솔직하게 그려낸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전문적인 컨설팅 기법을 보여주기보다는 실제의 컨설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여과없이 보여주는 책이라고 말 할 수 있겠다.

 

일반인이 보기에 경영 컨설팅이라고 하면, 그들만의 획기적인 접근방법으로 기업이 처한 리스크 환경에서 그들을 구출해낼 수 있는 마법의 솔루션을 처방해주는 일처럼 보이기 쉽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내가 이해한 경영 컨설팅은 그렇지 않다. 일단 컨설팅을 위해 대상기업으로 파견된 컨설팅팀은 기업의 내부 인력보다 그 기업에 대해서 아는 정보가 없다(어찌보면 당연한 것 이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주요보직의 chief와 인터뷰를 하고, 회사 내부에서 분석한 자료들을 활용해 기초적인 방향을 정한다. 그리고 나서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분석과 외부의 데이터 이용해 권고안을 내놓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컨설턴트의 역할이다.

컨설턴트는 앞서말한 만능맨이라기 보다는 객관적인 눈을 가진 외부 조언가 정도로 정의 할 수 있겠다. 하나의 기업은 의외로 내부에서 한 목소리를 내기가 쉽지 않다. 사업부문간 그들의 이권을 지키기 위한 정치적인 싸움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기업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서 각자 자신이 처한 입장만을 생각한체 편협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CEO는 이렇게 이해관계가 개입된 불합리한 의사결정을 피하기 위해서 외부의 전문가인 컨설팅 회사를 찾게 되는 것이다. CEO에게 필요한 것은 어느 한쪽에 치우친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그것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외부 조언가가 필요한 것이다. 컨설턴트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결국 객관적인 시각인 것이다. 그렇다고 컨설팅 행위 자체의 중요성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시각을 갖추는 것 자체가 일반인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다. 객관적인 시각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찰력은 필수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