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색하고 불편하지만 성교육을 시작합니다 - 자녀가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포괄적 성교육’
류다영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아이가 다닐 유치원에서 주최한 학부모 연수에 다녀왔어요.

연수 주제는 <시원하게 소통하는 성교육>이었어요.

그래도 나름 오랜 기간 유아교육기관에서 일하며 영유아들에게 교육을 해온 터라 성교육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했었는데 오랜만에 현장의 이야기들을 들으니 충격이더라고요;;

그날 이후로 유아부터 초등생, 사춘기가 된 아이를 교육하려면 다시 공부하고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던 차에 류다영 선생님의 <어색하고 불편하지만, 성교육을 시작합니다> 책이 나온 것을 알게 되어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이번에 성교육 연수를 받으며 충격을 받았던 것처럼 작가 역시 아이를 양육하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해요.

자라면서 경험한 기억들은 크게 남아있지 않거니와 그때와 지금은 너무나 많이 달라졌거든요.

그리고 저 역시 작가님처럼 자라는 동안 남자라고는 아버지만 보고 자랐고, 여중 여고 여대를 나와 성인이 된 후 다 자란 남자만 보았지 직접 돌보아야 하는 어린 남자는 아들이 처음이라 성교육에 대해 더욱 막막하고 겁도 났던 것 같아요.

이 책은 저처럼 처음 만나는 아이의 양육과 성교육에 불안한 부모들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해요.

저와 함께 책을 읽고 함께 꼭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책에서는 아이와 시작하는 성교육부터 사춘기, 청소년기, 아이의 연애 등으로 챕터가 나눠져 있어요.

저는 저희 집 아이 연령에 맞는 첫 장을 가장 집중해서 읽었는데 뒤에 나오는 사춘기, 청소년기의 이야기도 흥미롭더라고요.

요즘은 많이들 알고 있는 것처럼 아이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고 만지거나 끌어안는 등의 행동을 하면 안 된다고 안내하고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는 알고 있던 내용이니 고개를 끄덕였지만 생각해 보니 저는 아이에게 동의를 구했던 적이 한 번도 없었던 거 있죠?;;

남편한테도 아이 엉덩이 만지지 마라, 함부로 끌어안지 말라고 잔소리를 하면서 정작 저는 묻지 않고 만지고 안아주던 모순적인 사람이었다는 것에 얼굴이 화끈거렸어요.



성교육은 성교육 대상자와 조금 더 친밀한 대상,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이 하면 된다고 해요.

이성 양육자든 동성 양육자든 상관없으니 아이의 마음을 읽고 공감하는 면이 큰 사람이 아이의 말을 존중해서 들어주며 이성에 관한 정보와 관계 형성에 관한 것을 섬세하게 알려주면 된다고 해요.

책에서는 성관계, 성행위에 대한 교육만이 성교육이 아니라고 알려주고 있어요.

그래서 내용도 중2병에 대한 내용, SNS나 온라인 게임에 관한 내용, 아이의 연애, 가스라이팅, 아이가 가해를 했을 경우에 대한 내용까지 포괄적으로 담고 있는데요.

딸을 키우는 부모이든, 아들을 키우는 부모이든 상관없이 자녀를 양육하고 있다면 성교육 지침서로 <어색하고 불편하지만, 성교육을 시작합니다>는 한 권 구비해두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내 아이를 위해 건강한 성교육을 시작해 보고 싶은 모든 부모님들께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