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바른 교육 시리즈 25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는 사람과 사람이 존재하는 곳에서 실천하는 대화법이라고 해요.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 대화가 일어나는 모든 곳에서 적용 가능한데요.


저도 하브루타 대화법을 처음 접했을 때 아이를 키울 때 이렇게 질문하고 대화하며 좋겠다고 생각했었지만 출산을 하고 신생아를 키우며 잠시 하브루타를 잊고 지냈었어요.

그러다 아기가 두돌이 지나고 조금씩 상호작용이 가능해지면서 다시 하브루타 대화법을 제대로 배워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책은 어린이나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 뿐 아니라 저처럼 어린 영아를 가정보육 중인 상황에 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았어요.

아침에 스스로 세수하고 양치할 때, 서랍에서 스스로 옷을 골라 입을 때, 간단한 아침 준비하기, 등원 등교 시 스스로 출발 시간 정하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질문하고 대화하는 예시도 담겨져 있더라고요.

게다가 어휘력과 표현력이 부족한 어린 연령의 아이와 함께 하는 그림책 대화방법도 제시하고 있답니다.

 

많은 내용과 방법을 담고 있는 책이지만 결국은 엄마가 아이를 믿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어요.

하브루타 질문과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며 자녀와 부모가 베스트프렌드가 되는 매직을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